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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페인팅을 할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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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페인팅을 할때...칠이 잘 안벗겨지도록 할려면..
어떤 페인팅을 하는게 좋을까요??
일반 유광과 무광...혹은...다른 어떤...??
고견을 기다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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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김대석님의 댓글

김대석

아마도 벗겨진다는 표현 보다는 닳는 다는 표현이 맞는 것 같습니다.
바디 리페인팅을 해 본 경험은 없으나, 저의 지식으로는...
무광의 경우 페인트 입자가 상대적으로 거칠어 마찰계수가 높아져 그 만큼
유광보다는 모서리 부분 등이 닳을 것 같습니다.
아울러 페인트의 물성(종류)에 따라서 도장성능이 매우 달라집니다.
생각건데... 유성 아크릴 또는 불소계통을 사용할 것 같은데 어떨지 모르겠습니다.
또한 도장 방법인데... 소부도장 (일본어에서 온 것 같습니다. 일본어로는 焼付け塗装),
즉 열처리 도장을 해야 하는데... 금속표면의 유분제거, 샌딩, 스프레이(분체)도장,
열처리, 건조 등의 수순으로 진행합니다. 아마도 소부도장을 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만
그렇지 않을 경우 이영재님 표현대로 벗겨지기 쉽상입니다...(특히 금속표면)
실제로 해 보신 분들의 답변이 더 정확할 것 같습니다.

이상제님의 댓글

이상제

유광이건 무광이건 열처리를 하면 다소 오래갑니다만
크롬 코팅에는 비할 바가 못되겠지요.

벗겨지지 않는 블랙은 블랙크롬 코팅이 가장 강합니다.
국내에서 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만 자세한 내용은 저도
모릅니다. ^^;

제 경우 실버크롬 위에다가 블랙 무광 페인팅을 해서 3년째
쓰고 있는데, 사용량이 적어서 아직 테두리 부분 제외하고는
깨끗한 편입니다. 다 벗겨지면 또 페인팅해서 쓸 생각입니다.

유지연님의 댓글

유지연

윗분들 말씀대로 도료의 종류도 중요하지만 전처리와 후처리가 더욱 중요하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번에 iiif 를 리페인팅 했는데 아주 흡족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JK이종구님의 댓글

JK이종구

리페인팅은 흔히 얘기하기로 후끼작업과 매끼작업으로 나누는것 같습니다.
후끼작업은 공정이 간단한 대신 오래 버티질 못하는것 같습니다.
모서리 부분을 손톱등과 마찰하면 벗겨집니다.
매끼작업은 열처리를 통해 일체화시키는것으로 들었습니다. 강하고 벗겨지지 않는다고 합니다. 물론 닳아 없어지는건 어쩔수 없겠지요..

저도 매끼를 부탁해서 맡긴 카메라가 있는데 후끼로 처리되어 얼마못가 상태가 엉망이 되었습니다. 매끼를 잘한다는 집은 지금 휴가중이구요... 휴가 돌아오면 바로 매끼 맡길 예정입니다.

그래도 머니머니해도, 오리지널의 페인트가 남아있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독일과 한국의 기술차이가 이렇게 많이 나는지 잘 몰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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