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Community

제 m6의 노출계가 문제인걸까요?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김동윤
  • 작성일 : 04-07-08 00:29

본문

m6ttl과 엘마 50mm 2.8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같이 올린 사진은 저번 주말에 정동진에서 찍은고 또 하나는 집에서 찍은 호수공원입니다...날씨는 민들레 상륙 직전이라 마니 흐렸었던거 같습니다...
하도 거칠게...혹은 노이즈가 마니 낀거 같이 인화되었길래 보니까 노출 부족으로 인한문제 인듯해서요....한 2주전에 찍은 사진들은 제법 잘나왔었는데....
이번기회에 어케 디지식스로 하나 구할까 고민중입니다..--;
이런 경우가 종종 있으신가해서 문의드립니다...
추천 0

댓글목록

황원태님의 댓글

황원태

찍으실때 노출을 ▷●◁ 상태에서 찍으셨는지요? (즉 동그라미가 뜬 상태에서 찍으신건가요?)

단순히 '문제다.'라고 하기에는 정황 설명이 너무 부족한 것 같습니다.

김동윤님의 댓글

김동윤

음...● 요거만 떠있는 상태에서 찍었구요...
사실 저도 문제라고 생각하는게...저도 머라 딱히 설명하기 머하게 별 특이사항 없이 보통때처럼 찍었는데 저렇게 피부가..노이즈 만땅이라고 해야할지...아무튼 저렇게 나와버렸습니다....--;

황원태님의 댓글

황원태

답글을 봐선.. 노출 측정을 잘못하신 듯 합니다.;;

바디의 문제는 아닌 듯 합니다.

김상준*님의 댓글

김상준*

아무래도 배경이 된 하늘의 노출차를 무시하신듯
아시다시피 라이카의 노출계는 중앙 평균 측광을 하기 때문에 배경이된 노출차가 큰 하늘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라이카 M은 전자화된 SLR 바디에 비해 이러한 것들을 사용자가 고려해줘야 할 상황이 많은 듯 합니다. 어느 정도 경우에 따른 노출보정은 필수 인 듯 합니다.

만약 이 문제가 아니라면 배터리 문제를 의심할수도 있겠군요. 전지를 한번 바꿔 보시지요.

최환익님의 댓글

최환익

중앙 12mm 지름의 써클의 부분측광 인걸로 알고 있습니다.
윗 사진을 기준으로 12mm를 눈짐작을 해 보면 24x36mm 기준으로 가로 1/3, 세로로 1/2 정도가 노출측정 범위가 되겠지요.

김상준님 말씀과 같이, 1 step 정도 노출 오버 했어야 피부톤 기준으로 적정이 되지 않았을까 추측해 봅니다.

전우현님의 댓글

전우현

대개 컬러 네가인 경우 1스텝 언도 정도는 보정 가능하기 때문에 말씀하시는 것으로 보아서는 전반적인 노출시스템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정상적으로 작동하던 기계라면 일단 "전지 교환"을 해 보시는 것이 가장 정확할 것 같습니다. 예전 전지 불량으로 비슷한 경험을 하신 분들이 몇분 계셨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전지 부터 갈아 보시고, 그래도 안된다면 노출계 점검을 받으셔야.....
그리고, 필름 원판을 한번 잘 확인 해 보시죠. 노출 언더 인지 적정이었는지...

김동윤님의 댓글

김동윤

전지 문제와..제가 아직 새카메라에 적응을 못한 문제로 압축(?)되어졌군요.....
전지는 금방 갈아주면되고..적응은....살짝 시간이 걸리듯합니다..ㅎㅎㅎ
음...답변 감사합니다....

장충기님의 댓글

장충기

측광방법의 문제인 것 같습니다.
첫번째 사진은 역광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인물에 중점을 두시려면 측광 시 땅이나 혹은 다른 부분, 얼굴의 밝기와 비슷한 부분을 측광한 후 화면을 재구성하거나 또는 사진과 같이 측광 한 후 노출보정을 하여야 합니다.
두번째 사진은 하늘을 중심으로 측광을 한듯 하고, 하늘의 노출은 제대로 나온 것 같습니다.
하늘을 죽이고 땅의 노출을 살리려면 땅을 중심으로 측광을 한 후 화면 구성을 하여야 합니다.

이충석님의 댓글

이충석

구름이 잔뜩 낀날이나 깊은 골짜기에서 얼굴에는 하늘 반대쪽으로 심한 그늘이 생깁니다.
위쪽에서 내려온는 빛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변 반사광이 약하기 때문.....
얼굴 볼의 윗분과 이마쪽은 약간 밝게 나오고 그 반대 부분과 턱부분이 심하게 어둡게 된 원인 입니다.
배경을 보아서는 확실히 노출 부족이라고 생각됩니다. 한스톱 이상 더 열어 주어야 됩니다.

얼굴에 어두운을 없애고 피부톤을 살리려면 이런 경우 후래쉬를 써서 배경도 무겁게가면서 얼굴을 잘 살릴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