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ay trouble shooting guid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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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자 : 김 경민
- 작성일 : 06-01-13 1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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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문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한 가지는 아예 물건이 잘못 온 경우입니다. 35mm 렌즈를 구입했는데 막상 받아서 풀어 보니 50mm 렌즈가 들어 있다는 식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는 거의 일어나지 않는 편입니다. 기왕 사기를 치려면 아예 물건을 안 보내는 쪽으로 사기를 치지 이렇게 물건을 바꾸어 보낸 경우는 대부분 실수라고 봐야 합니다. Ebay 경험이 부족한 seller들이 저지르는 실수입니다.
이 문제는 우선 seller와 접촉하여 상황을 설명하는 방식으로 대부분 해결을 볼 수 있습니다. Item description을 다시 한 번 확인한 뒤 seller에게 이메일을 보내서 네가 보낸 물건이 뭐라고 했는데 막상 도착한 물건은 무엇이더라, 하고 대화를 시도해 봅니다. 대부분 대화로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대화가 안 된다면 ebay의 도움을 빌려야지요.
또 한 가지, 막상 물건을 받아 보니 그 물건은 그 물건인데 내가 기대했던 상태와 상당히 다른 경우가 있습니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입니다. 상태가 90%라고 했었는데 실물을 보니 국내에서 한 80%정도로 취급하는 수준이더라, 하는 이야기를 종종 들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사전에 잘 생각해 보고 seller와 충분히 커뮤니케이션을 해 본 다음 사는 도리 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이지만 카메라나 렌즈의 경우 국내와 일본에서 생각하는 품질 수준과 구미에서 생각하는 품질 수준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일본>국내>구미 순으로 까다롭게 평가한다고 볼 수 있지 않을까요? 여담이지만 저는 일본에서 헌책방을 꽤 다녔는데 (돈이 없어서…-_-) 책의 띠지에만 손상이 있어도 가치가 떨어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여하튼 ebay seller들이 말하는 90%, 99% like new 같은 말을 곧이 곧대로 믿지 마시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아예 10-20% 정도 깎아서 생각하시는 편이 속 편합니다.
하지만 이것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Seller의 feedback을 눌러 보면 item was exactly as described 같은 feedback이 쓰여 있는 seller들이 있습니다. 또 이런 seller들일수록 item description을 구체적으로 명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의 두 description을 비교해 보시면 좀 더 쉽게 알 수 있습니다.
Selller A: It was my grandpa’s lens. I seems like new one.
Seller B: I bought this lens two years ago in Germany. I used this lens only 4 or 5 times to shoot. It is too heavy for me and now I need money. That’s the reason why I sell it. You can see some scratches on the front cap but the lens is very clean. It seems nearly new one.
Seller A는 이 렌즈를 썼던 당사자가 아닙니다. 렌즈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이고, 단지 렌즈의 상태도 seems like new one이라고만 언급하고 있습니다.
한편 seller B는 이 렌즈를 사서 썼던 당사자입니다. 렌즈에 대해 얼마나 아는지는 모르겠지만 여하튼 본인이 이 렌즈를 사서 썼다고 하는 데다가 나름대로 구체적으로 렌즈의 상태에 대해 서술하고 있습니다. 가능하면 렌즈를 직접 썼던 사람이 파는 것을 사십시오. 커뮤니케이션도 더 쉽고 상대방이 잘 몰라서 본의 아니게 저지르는 실수에 희생되는 사태를 막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렌즈의 상태에 대해 단순히 A+ 상태니 99%니 MINT니 하는 말만 늘어 놓은 description보다는 지시적인 단어를 사용해서 구체적으로 물건이 상태임을 자세히 밝힌 description을 신뢰하시기 바랍니다. 물건의 상태를 떠나, 이러한 부분을 통해 seller의 성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찾고 있던 희귀한 물건이 ebay에 나왔는데 seller가 물건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인 것 같고, 사진만 봐서는 괜찮아 보이지만 정확한 상태가 판단되지 않을 때에는 반드시 seller에게 개별 연락하여 구체적인 상태를 질문하십시오. 물건은 괜찮은데 seller가 별 생각이 없어서 description을 대충 올리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Serial Number가 병기되어 있지 않다면 이것도 꼭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세대를 구분하는 렌즈의 경우 국내에서 나누는 세대 구분과 해외에서 나누는 세대 구분이 미묘하게 달라 오해가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조심을 해도, 실물의 상태를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이러한 때에는 우선 seller와 대화를 나누어서 자기가 왜 이 물건의 상태를 납득할 수 없는지 설명합니다. 단 위에서 말했듯 95%라던 물건이 실제 보니 80% 정도밖에 안 되더라- 이러한 수준의 차이는 안 통한다고 봐야 한다고 보셔야 합니다. 렌즈가 깨져서 왔다던지 MINT급이라는 카메라를 샀는데 막상 도착한 물건은 종군기자가 10년 동안 전쟁터에 들고 다녔던 것 같은 상태라든지…하는 식으로 누가 보아도 description과 실물의 상태가 다르다고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Seller와 대화를 해 봐서 일이 잘 풀리면 모르겠지만, seller와 연락이 안 되거나 자꾸 딴소리를 한다면 ebay의 도움을 청할 수 있습니다. 단 기간의 제한이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http://feedback.ebay.com/ws/eBayISAP...rCreateDispute
위의 링크에 가 보면 우선 주의 사항이 적혀 있습니다. 다시 한 번 description을 잘 확인해 보고 seller랑 얘기를 해 봐라, seller의 답변이 안 온다면 혹시 모르니 스팸 메일함을 다시 한 번 열어 봐라, 그리고 우리가 당신한테 연락하기 쉽게 당신 본인의 ebay account에 기록되어 있는 연락처를 다시 한 번 확인해 봐라…같은 이야기가 적혀 있습니다. 하단에 item number를 쓰고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또 본인이 seller에게 송금한 증빙 서류를 준비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Paypal 영수증이라든가 money order 송금 확인증 같은 서류를 이메일로 보낼 수 있도록 미리 준비하십시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http://feedback.ebay.com/ws/eBayISAP...e=STRK:ME:LNLK
이 시점에서부터 ebay의 customer support center가 연락을 해 옵니다. CS center의
응답은 24-48시간 정도 소요된다고 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났고 내가 어떻게 대처
했는지에 대해서 이메일로 설명을 하고 CS의 도움을 받아 자기 상황에 맞는 적합
한 방법을 찾아내게 됩니다.
많은 문제가 간단한 오해에서 비롯된다고 하지만 뭐 꼭 그런 것도 아닌 것 같습니다. 특히 해외 배송의 경우 반환 절차가 복잡해지기 때문에 더욱 그러하지요. 위에서도 썼지만 가능한 조심해서 입찰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ebay의 도움을 빌려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사기를 당해도 수업료 낸 셈 치고 그냥 넘어가자는 분들도 많은데, 돈도 돈이지만 자꾸 이러면 한국인들은 좀 무성의하게 대해도 대충 넘어가고 claim도 잘 안 한다는 쓸데없는 명성만 높아집니다. 비록 적은 액수의 돈을 돌려받게 된다고 하더라도, 또 그 과정이 좀 귀찮더라도 문제가 생기면 반드시 report를 보내고 보장된 자신의 권리를 찾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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헉...막상 써 보니 내용이 무지 길어지네요. -_-; 다음 번에는 seller와 연락이 안 될 때의 대처법에 대해서 써 보겠습니다.
댓글목록
김 경민님의 댓글
김 경민square trade라는 서비스를 이용해서 dispute를 해결할 수도 있습니다만 너무 내용이 복잡해질 듯 하여 생략했습니다.
박대원님의 댓글
박대원
고맙게, 잘 읽었습니다.
그런데, 조금 엉뚱하지만, 한 가지 궁금한 게 있어서요.
괜찮으시겠죠?
모든 ebay auction마다 이런 항목, 예컨데
Item location: ---
Ships to: ---
Shipping costs: To Korea, South -- Check item description and payment instructions or contact seller for details
이 나오던데요.....
이게 '우대/영광'인지, 아니면 '하대/불명예'인지
왜 이렇게 되었는지
가끔 기분이 이상할 때가 있더군요.
그냥 가볍게 한 말씀, 김 경민님의 '짐작'을 덧붙여 주시면 좋겠네요. ^^
이치환님의 댓글
이치환대원님, 그건 대원님의 접속 컴퓨터 I.P. adress로 국가를 판별해서 자동 표시되는 것입니다. 우대나 하대 같은 게 아니구요...^^;;
김 경민님의 댓글
김 경민
안녕하세요?
그 문장은 ebay의 시스템이 배송비를 알려줄 수 없을 때 나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seller가 물건을 올리는 과정에서 각 지역별 배송료를 정확히 명기하면, ebay의 시스템은 각 회원이 자신의 개인 정보에 입력한 Primary Shipping Address 정보와 seller의 배송료 정보를 비교하여 자동으로 배송비를 알려 줍니다.
seller가 이 정보를 자세히 입력하지 않았다거나 하는 이유로 시스템이 배송료 정보를 제공할 수 없을 때 이 메시지가 자동으로 표시되는 듯 합니다.
ebay에 로그인한 상태에서 이 링크를 열어 보시면 'To Korea, South -- GBP 10.00 -- Royal Mail Airmail' 라는 메시지가 뜨게 되어 있습니다.
seller가 shipping cost detail을 입력할 때 Asia는 GBP 10.00을 받겠다고 정확하게 명기했기 때문에 보여지는 것입니다.
카메라나 렌즈를 많이 취급하는 seller들은 어째서인지 이 기능을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는 것 같은데, 아마 FeDex 같은 서비스를 요구하는 buyer들도 있고 무게나 보험 적용 여부에 따라 shipping cost가 많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정만 해 봅니다. ^^
덧: 위의 링크는 2일 후에 경매가 끝나는 물건에 대한 것이라 곧 dead link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건이 되면 나중에 스크린샷으로 대체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심재명님의 댓글
심재명
한가지 첨언하자면, 이베이에서 셀러가 자신은 카메라에 대해서 잘 모른다고 하는 경우입니다. 대개 이런 경우는 자신은 카메라에 대해 문외한이지만 자기가 보기에 카메라가 이상없이 잘 작동하는 것 같다라고 설명을 합니다.
그런데 이것이, 뭔가 이상이 있는 카메라를 알면서 모르는척 하고 파는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실제로 카메라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도 있을수 있겠지만요.
어느 경우이든 안심이 안 된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박대원님의 댓글
박대원
아, 그렇군요!
이치환 선생님, 김 경민님,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야 제 '작은애'로부터 누명을 벗게 됐군요. ^^
( '누명'에 얽힌 얘기는 Forums의 New Thread로 옮겼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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