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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ay trouble shooting guide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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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김 경민
  • 작성일 : 06-01-16 18:48

본문

4. Seller와 커뮤니케이션이 안됩니다.

거래를 위해 Seller와 연락을 취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거래 전에는 물건의 상태나 배송비, 배송 방법 등에 대해 의논하는 일, 거래 후에는 물건의 문제에 대해 의논할 일이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Seller와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는 대부분 ebay에서 제공하는 메뉴인 Ask Seller a Question이나 Contact Seller 링크를 이용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이 경우 기본적으로 Ebay Message Center와 자신의 Email로 동시에 메일이 가게 되어 있습니다. Seller가 답장을 보낸다면 답장도 이렇게 Message Center와 본인의 Ebay에 등록한 Email로 도착합니다. 하지만 어째서인지 Message Center로는 메일이 안 왔는데 Email로는 답장이 오는 경우가 꽤 자주 발생하더군요. -_- 상대방이 일부러 그렇게 보내는 것인지 아니면 Message Center에 문제가 있는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아시는 분 계시면 알려 주세요.) 여하튼 늘 자신의 Ebay registered email과 Message Center를 함께 확인할 필요는 있습니다.

그런데 어떤 이유로 양쪽으로 모두 메일 답장이 오고 있지 않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단 이 때에는 아래 순서대로 메일이 진짜 안 온 것인지 어디로 사라진 것인지 확인해 주십시오.

1) Item Description에 seller의 별도 이메일 주소가 병기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할 것:

어떤 seller들은 ebay에 등록한 이메일 주소와 별도로 문의용 이메일을 운용합니다. 이유까지는 모르겠습니다만 나름대로 거래용 메일 연락처와 문의용 메일 연락처를 별도 운용하려는 의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여하튼 그 경우 대체로 문의 받는 메일 주소를 따로 써 둡니다. 혹시 그 내용을 놓친 게 아닌지 다시 한 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 자신의 스팸 메일함을 확인할 것

특히 daum에서 운용하는 hanmail 사용자들에게 해당됩니다. 혹시 메일 서버가 멋대로 필요한 메일을 스팸 메일함으로 보내 버린 게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반대로, 자신이 보낸 메일이 상대의 스팸 메일함에 들어간 것이 아닌지 확인할 필요도 있습니다. 사용했던 메일과 다른 메일 주소로 다시 한 번 seller에게 연락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때 주의할 점은 제목에 분명히 자신이 seller가 팔고 있는 (혹은 팔았던) ebay item ******에 대해여 문의를 보낸다고 밝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Hello 라든가 Some questions 같은 애매모호한 제목이 붙은 외국에서 온 이메일은 어느 나라에서나 쉽게 스팸 메일로 처리되기 쉽습니다. Yahoo!나 Hotmail 등 전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메일 서버를 이용하시기를 권합니다.

3) 상대의 메일이 깨져서 들어온 것이 아닌지 확인할 것:

제목의 인코딩이 깨져서 들어온 것이 아닌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간혹 해외에서 들어온 이메일이 ◆홍콩여행기◆같은 식으로 기묘한 기호 집합처럼 깨져서 들어오는 경우가 생깁니다. 그런 이메일은 상대방이 정확하게 보냈더라도, 받는 쪽에서 스팸이나 바이러스 메일로 오인하기 쉽습니다. 혹시 그런 실수가 있었던 것은 아닌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글자가 깨져서 들어온 메일도 상대방의 이메일 주소는 정확하게 표시되기 마련이니 상대 확인에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보통 정도의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가진 사람이 이렇게 인코딩 깨진 메일을 복구해서 읽기는 좀 어렵습니다. (웹 브라우저의 인코딩 변환으로는 대처하기 어려울 때가 많습니다.) 이 경우 상대방에게 메일을 다시 한 번 보내 달라고 하시는 편이 낫습니다. Memopad 같은 곳에 같은 내용을 적어서 txt로 저장한 다음 메일에 첨부하여 보내 달라고 부탁하세요. 그렇게 받은 파일은 메모장이나 MS Word, 한글 등에서 자유롭게 열 수 있으며 인코딩이 깨지는 경우도 거의 없습니다. 아래에 짧게 예문을 들어 보겠습니다.

Dear seller
Thank you for your reply. But unfortunately I could not read your email due to some encoding problems. Can you just save the mail as .txt file format and send me again?

이 요청을 할 때에는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이메일 서비스 혹은 아웃룩 등 메일 관련 프로그램이 첨부 파일이 붙은 이메일을 걸러내고 있지는 않은가 확인하는 절차도 필요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모든 확인을 해 보았는데도 상대방의 연락을 받지 못하고 있다면 다음 수순으로 상대방의 좀 더 정확한 연락처를 구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연락처는 오로지 경매에서 물건을 획득한 사람에게만 제공됩니다. 상대방의 자세한 주소와 전화번호까지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절차는 ‘request additional contact information’ 이라고 불리며, 다음과 같은 경로를 통해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직접 링크: http://search.ebay.com/ws/search/AdvSearch?sofindtype=9
메뉴: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 Advanced Search> 좌측 Members 카테고리 아래 Find Contact Information 클릭

이 메뉴를 통해 상대방의 정보를 얻을 때에는 본인의 등록된 주소와 전화번호가 공개된다는 사실을 꼭 염두에 두어 주시기 바랍니다.

북미에서는 이렇게 획득한 상대방의 전화번호로 직접 전화를 거는 방법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국내에서는 이 방법을 쓰기가 조금 어려운 편이지만, 요샌 워낙 영어에 능한 분들이 많으시니 자신이 없으시다면 주변의 능력 되는 사람을 꼬드겨서 전화를 좀 걸어 보라고 시키시는 게 제일 편할 것 같습니다.

또 노파심에서 말씀드립니다만, 본인의 메일 내용이 상대방에게 정확히 전달되었는지 확인할 필요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본인이 말하고자 하는 바가 메일에 제대로 표현되었는지를 보셔야 한다는 뜻이지요. 너무 겁내실 필요도 없지만 너무 자유롭게(?) 쓰셔도 약간 곤란하기겠지요? ^^;
그런 경우에는 우선 본인의 영어가 서툴러 정확히 표현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미안하다고 먼저 말씀하신 후 아래와 같이 간단하게 쓰시길 권합니다.

1: US-> Korea: Shipping Cost?
2: FeDex? AirMail?
--> 이런 식입니다. 이래도 다 통하지요.

----
다음 번에는 Unpaid buyer의 누명(?)을 썼을 경우 대처법에 대해 써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했던 내용은 이렇게 해서 4회로 마무리될 수 있을 듯 한데, 혹시 꼭 추가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시는 부분이 있다면 알려 주셨으면 합니다. 제가 알고 있는 지식 범위 내라면 추가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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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이 기 성님의 댓글

이 기 성

유용한자료 감사히보고있습니다..
노고에늘감사드리며 여러유형별로 연재가되었으면하는바램입니다^^
혹e-bay를통해seller측과bidpay,paypal등에게동시에claim을걸어대금회수를받을수있 는
방법은있을까요?

김 경민님의 댓글

김 경민

안녕하세요?

안타깝지만 ebay, bidpay, paypal에 동시 claim을 걸 수 있는 방법은 없는 듯 합니다.
혹시 bidpay와 paypal로 나누어서 대금을 지급하셨나요? 그렇다면 동시에 claim을 걸기 어려울 뿐 아니라 claim 자체가 좀 까다로워질 것 같습니다.

만일 bidpay 혹은 paypal을 이용해서 물건을 구입했을 때, ebay와 대금 지불 업체에 동시 claim을 할 수 없냐는 질문이시라면 이 경우의 대답은 긍정적입니다. bidpay 사정은 잘 모르겠지만 paypal의 경우 도움말을 읽어 보니 ebay와 연동하여 claim process를 진행시켜 주는 듯 합니다. (경험해 본 적이 없어서 100% 확신은 어렵습니다만...)

아래 링크에 자세한 내용이 나와 있으니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http://pages.ebay.com/help/tp/isgw-b...ion-steps.html
https://www.paypal.com/cgi-bin/websc...plaint-outside

인용:
원 작성회원 : 이 기 성
유용한자료 감사히보고있습니다..
노고에늘감사드리며 여러유형별로 연재가되었으면하는바램입니다^^
혹e-bay를통해seller측과bidpay,paypal등에게동

이 기 성님의 댓글

이 기 성

김선생님..수고를끼쳐드려
seller측에서는아직bidpay측으로부터대금지불이안되었다고회신이오고
bidpay에서는seller측의정확한주소(accountee?)가확인이안되어지불되지않다고하고
언놈말이맞는지모르겠어요..일단은지덜끼리뭔가는핑퐁치고있는것같기도하고..
오늘bidpay에서발행한accountee조회내역을mail로양측으로전송했습니다만
당분간기다려보기로했습니다..

김 경민님의 댓글

김 경민

안녕하세요?

만일 bidpay 쪽에서 accountee의 address가 확인되지 않았다고 얘기했다면
seller가 아니라 선생님 측의 address가 확인되지 않은 상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반적으로 accountee라 하면 '(어음) 대금 지급자'를 의미합니다.
이기성 선생님께서 buyer시니 대금을 지급하셔야 되는 상태고, 그렇다면 bidpay 입장에서 볼 때 이기성 선생님이 accountee가 되겠지요.

혹시 예전에 bidpay를 사용하신 내역이 있으신가요?
제가 사용하는 paypal의 경우 처음 계좌를 열게 되면 사용자의 신용 카드 정보 확인을 위해 소액의 돈을 (한국 돈으로 1000원 남짓) 청구하고, 청구시 함께 발부되는 비밀번호를 입력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신용카드 도용 사고 등을 막기 위함입니다.)

아니면 bidpay에 계정을 만드셨을 당시 입력한 주소가, 지불에 사용한 신용 카드의 지불 주소와 달라서 문제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한국의 경우 주민등록번호가 있기 때문에 지불 주소가 큰 문제시 되지 않지만, 미국에서는 자기가 등록한 신용카드상의 주소지(청구서를 받아 보는 주소지)가 본인 카드임을 증명하는 아주 중요한 단서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혹시 이번에 사용하신 신용카드의 청구서를 '직장'으로 받아 보고 계신데, bidpay에 계정을 만들면서 무심코 집 주소를 입력하셨다거나 하여 생겼을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bidpay의 FAQ라도 좀 읽어보려고 했는데 계정이 없으면 도움말도 못 읽게 하는군요.
덕택에 추측투성이 글이 되어 버렸지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인용:
원 작성회원 : 이 기 성
김선생님..수고를끼쳐드려
seller측에서는아직bidpay측으로부터대금지불이안되었다고회신이오고
bidpay에서는seller측의정확한주소(accountee?)가확인이안되어지불되지않다고하고
언놈말이맞는지모르겠어요..일단은지덜끼리뭔가는핑퐁치고있는것같기도하고..
오늘bidpay에서발행한accountee조회내역을mail로양측으로전송했습니다만
당분간기다려보기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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