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8 구경소감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손익청
- 작성일 : 06-10-26 00:43
관련링크
본문
M8 과 디지룩스가 예쁘게 진열대 위에 놓여져있더군요
ㅎㅎ
역시 손은 M8로 먼저 가더군욧
두껍다 두껍다 라고들 하셨는데
실제로 만나보니... 바디 앞뒤 두께가... 두껍다고 느껴질만큼 두껍긴 하더군요...
그래도 디지털 M을 목빠지게 기다렸으니까 그정도는... 용서가 되었습니다.
M 의... 견고함을 그대로 가져온듯... 튼튼한 느낌은 좋더군요
파인더도 넓고 밝았습니다.
와인더가 사라진... 디자인에서... 약간 단순해졌다는 느낌은 받았지만
오히려... 일초에 두컷찍어준다는 연사모드가 있긴하니까... 와인딩이 느려서 못찍는사진이 생기는것보다는... 나쁘지 않더라구요
셔터감은... 여러분들이 부족하다고들 하셨습니다만... 저는... 좋았습니다.
기계적인 셔터음도 귀에 거슬리지 않을정도의 사운드였구요...
개인적으로는 콘탁스바디들의 셔터소리를 좋아하는데... M8의 셔터소리도 나름 매력적입니다.
바닥면을 여니까... 아주 자연스럽게 배터리와 SD메모리 카드가 자리잡고 있더군요
이 아이디어는 아주 좋은거 같았습니다...
라이카 M 의 느낌을 그대로 살려주더군요
필름대신 SD메모리... 주로 디지털유저인 저에게는... 아주 자연스러웠습니다.
테스트로 제가 가지고 간 메모리로 ISO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만...
사진공개는...
촬영모델이 꺼려하셔서 공개는 못하겠습니다...
양해바랍니다.
ISO 160 - ISO 640 까지는... 무리없이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1250 정도는 무리해서 사용해도 될정도의... 노이즈 였습니다.
하지만... 컬러가 뭉개지는 현상이 심할정도로 있구요
블랙부분... 암부 부분의 컬러가 보라색으로 변하는 기염을 토하는군요
ㅠ.ㅠ
1250 을 넘어서자 마자... 암부의보라돌이 현상이 눈에 표가 나구요
2500 에서는... 끝장을 보자는 느낌이군요
ㅎㅎ
그러나... 640 까지는... 훌륭합니다.
그러나... 제가 주로 사용하는... 캐논의 1DMK2 디지털 카메라의 이미지에 비해서는... 한수 아래의 느낌입니다. 라이카에서 내놓은 샘플 프린트사진을 보아도 고급기종의 DSLR의 이미지 느낌이 아니라... 어느정도 커버가된 똑딱이 디지털카메라의 이미지 정도 느낌이 나는군요...
이점에서 아쉽습니다.
프로용 카메라라고 하기에는...
업무로 사진을 하는 사람에게는... 사용할수야있겠지만... 큰 도움을 줄수있는 이미지가 아니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이점은 어느정도 주관적인 느낌입니다만... 솔직히 풀프레임이 아닌... 캐논의 원두막 의 이미지와 비교해서도 어느정도 떨어지는건 사실입니다.
두서없는... M8소감이었습니다...
샘플사진도... 올리지 못했지만... 어느정도 M8에 대한 느낌은 대충 전할수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그럼... 좋은 밤 되시구요
혹시... 반도 카메라 까지 못가셔서 너무 궁금한데 빠뜨린게 있다면... 쪽지나 리플 주시면... 제가 아는데 까지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그럼... 이만...
댓글목록
손익청님의 댓글
손익청
디지털이라는 개념에서는... CCD나 CMOS에서 사진의 퀄리티가 100%결정 난다고 생각하시는건 큰 오산입니다... 소니의 R1을... 써보시면... 아마 그 이유를 알게 되실텐데요... 이미지를 다루는 프로그램 기술에 따라 엄청난 차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원디마크투라는 카메라가... 1DSmk2 라는 카메라에 비해서... 11R 싸이즈의 프린트에서는... 별 차이가 없습니다... 고화소에서의... 조금 적은 노이즈와... 조금더 큰 이미지 싸이즈에서 큰 출력이 가능하다는거 말고는... 큰 차이는 느끼기 힘드실겁니다.
솔직히 페이지원의... 디지털백이... 유용하게 사용되고있기는 하지만 실질적으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는... 캐논의 DSLR바디들의 이미지결과물이... 크게 차이난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오히려 더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거덩요...
ㅎㅎ
직접 사용해 보시고 느낌 이야기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박지수님의 댓글
박지수
저도 어제 반도에 가서 직접 찍어보고 만져보았습니다.
실내에서만 찍어봐서, 그리고 몇장 안되기 때문에 이게 전부일수는 없겠지만..
사실, 캐논바디에 비해서는 실내화밸은 정말...
이미지 퀄리티가 결코 좋아보이지는 않았습니다.. ㅠ.ㅠ
다행히 뽐뿌가 죽었죠..
아직 라이카에서는 디지털이 익숙하지 않아서 인지..
바디는 정말 탐나던데.. 결과물은 아직은 아리송하네요.
차라리 DMR이 더 좋았다는 느낌입니다.
박희준님의 댓글
박희준
프로들은 이제 프로현장에서 slr을 쓸걸요 그것도 디지털로...
rf로 작업하는 프로들이 그리 많지 않을텐데요......
rf의 용도가 있는데..
slr과 rf의 수평비교는...
'RF카메라 왜 쓰시나요? ' 라는 질문을 드리고 싶네요...현대 기술적인 것에서는 당연히 slr 그것도 캐논디지털이 최고입니다....
박희준님의 댓글
박희준
프로들은 이제 프로현장에서 slr을 쓸걸요 그것도 디지털로...
rf로 작업하는 프로들이 그리 많지 않을텐데요......
rf의 용도가 있는데..
slr과 rf의 수평비교는...
YuSungHYun님의 댓글
YuSungHYun
프로가 아니라면...그냥 자기 멋에 쓰고, 자기 나름의 만족하는 방식이 있고....그게 디자인이든, 특정의 색감이든...독특하게, 그냥 비싸고 최고이여야 한다든..무슨 문제가 있겠습니까.
하지만, 어느 정도 공정성을 가진 제품에 대한 비교를 하고, 그 제품간에 이런 저런 차이가 있다고 하는 것은 자연스럽게 받아줄 수 있지 않을까요?
이러한 비교가 개인의 생각에 때론 심각하게 영향을 주거나, 때론 왜곡을 만들기도 하겠지만, 결국 본인 스스로의 생각, 관점 그리고 자기 합리화적인 보상을 통해 결정을 하는 것이겠지요.
최근에 Sean Reid의 리뷰를 읽은적이 있습니다. 그 2편에서 캐논의 5D와 직접적인 비교, 특히 ISO 대비를 통한 실제 촬영사진 비교가 주 내용 중 하나였은데...손익청님과 비슷한 결론을 보여주더군요.
사실 샘플사진에서 저 ISO 상의 라이카 색감/코닥 색감이 조금 더 낳다는 생각이 바로 들었지만...일정한 ISO 상승 후 보여주는 샘플은...아주 큰 실망이더군요. 그리고 1:1 crop 이미지에서도...
아주 개인적인 생각으론 디펙트가 적은 RD-1의 새로운 제품을 기다리거나, RD-1s를 장만, 또는 Digilux-3를 구해서 편하게 굴리고 괴롭히면서, 사진 찍는 재미를 더 즐기는 것이 좋겠다는 엉뚱한 생각을 한답니다
손영대s님의 댓글
손영대s
막눈인 제가 보기에도..
M8 샘플샷들을 보면..
Dslr 상급기보다는 못한..거 같더군요..
정확한 데이타에 의한 비교는 전문가들이 해보겠지만..
일단 비교할 대상을 400D나 D80같은 엔트리급 바디와 비교하게 되고..
엇비슷한 이미지를 보여준다고 느끼고 있었습니다..
만듬새와 외관..M렌즈의 사용..최초의 디지탈이라는 의의가 크기..
디카로서 중요하다 할수있는 센서나 이미지프로세싱에 있어서는..
별로더군요..
언제 시간나면 구경하러 가고 싶지만..지방이라면 지방이라..-_-;;
이런글만 열심히 보고 있네요..
곽영준님의 댓글
곽영준
아직까지 라이카에서 공식적인 샘플 이미지를 발표하지 않았군요...
이미 포토키나에서 발표할만한데 말입니다....
저는 혹시 샘플 이미지를 발표 안할수도 있다는 예감이 듭니다...(물론 이 예감이 빗나가기를 바라지만...) (브로셔에서 작품성의 사진을 발표할 수는 있어도....)
즉 M8의 세일즈 포인트는 이미지 쿼리티에 있는것이 아니라... M형이라는 껍데기(?)에 있는것...일수도 있다는 것이지요.... 물론 저도 이 껍데기를 좋아합니다만...
이메일무단수집거부
이메일주소 무단수집을 거부합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시된 이메일 주소가 전자우편 수집 프로그램이나 그 밖의 기술적 장치를 이용하여 무단으로 수집되는 것을 거부하며, 이를 위반시 정보통신망법에 의해 형사 처벌됨을 유념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