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 EOS Kiss Digital N + 라이카 R렌즈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이두희
- 작성일 : 05-04-03 11:44
관련링크
본문
크롭바디(1.6배)라 적당한 광각의 라이카렌즈가 없는 것 같습니다. 아직 포커싱 스크린은 구하질 못했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캐논 EOS Kiss Digital N + R 21mm Super Angulon입니다.
댓글목록
김승호님의 댓글
김승호관심 가는 방법입니다. 관심법 진행중...ㅡㅡ 칼라와 보정되지 않은 원본 파일도 보고 싶습니다. 지금보다 좀더 큰 파일로 부탁드려 봅니다.
이두희님의 댓글
이두희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런데, 원본을 raw로 촬영해서 그런지, jpg로 압축하여도 용량한정으로 무보정파일을 올리는게 여의치 않네요. 이메일주소를 알려주시면 이메일로 보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원 작성회원 : 김승호
관심 가는 방법입니다. 관심법 진행중...ㅡㅡ 칼라와 보정되지 않은 원본 파일도 보고 싶습니다. 지금보다 좀더 큰 파일로 부탁드려 봅니다.
|
백도현님의 댓글
백도현
사진이 참 좋습니다.
저도 관심이 많습니다. 어떤 어뎁터 링을 쓰시는지 정보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색감을 알수 있도록 칼라사진이 있으시면 올려 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김준한님의 댓글
김준한
형! 사진 잘 보고 가요~, 좋습니다 !!
근데, 그 렌즈 좀 한번 써봅시다. ^^
나중에, 소주나 한잔 하시죠. :-)
이두희님의 댓글
이두희
관심에 감사드립니다.
아직까지 포커싱스크린은 구하질 못했습니다.
그 외에도, 아직 학습미숙으로 노출조절문제, 화이트밸런스 조정문제 등을 해결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A모드를 즐겨 사용합니다만, 매뉴얼에 의하면, 매뉴얼포커싱 렌즈인 경우에는 (중앙AF프레임기준의 평가측광으로 되어) 전체의 평가측광(평균측광)이 곤란하다고 기재되어 있습니다. AEL모드를 사용한다하더라도, 결국 (일종의) 스팟측광 정도로만 한정된다고 생각됩니다만.
또 다른 문제는 크롭바디(1.6배)로 인하여 화각이 한정됩니다. 적절한 라이카렌즈를 구하기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아무래도 비싼 레벨업된 디카(1배)를 구입하는 편이...
물론 800만화소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아무래도 디지털카메라에 있어서 컬러구현의 경우에는 당연히 필름보다 훨씬 떨어집니다. 선명도와 입자감 등에 있어서... 화질은 렌즈보다도 주로 바디에 좌우되는 것 같습니다. 결국 요점은 편리함을 택하느냐, 화질을 택하느냐인 것 같군요^^.
아직 불완전합니다만, 컬러사진을 한장 올려보겠습니다. raw로 촬영한 것이구요, 용량관계로 jpg로 리사이징하였고 무보정입니다. 화이트밸런스 조정은 아직 미숙하여 카메라 자동설정입니다 ^^. -캐논 EOS Kiss Digital N(350d) + R Summicron 35mm입니다.
그리고, 어댑터(R-EOS)는 ebay에서 홍콩소재의 판매처로부터 구입하였는데, 일제라고 합니다만, 그래서그런지 그럭저럭 정밀하게 바디와 렌즈를 부담없이 결합하여 줍니다. 이메일을 자주 주고받아서 그런지 서비스도 신뢰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원 작성회원 : 백도현
사진이 참 좋습니다.
저도 관심이 많습니다. 어떤 어뎁터 링을 쓰시는지 정보를 알려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또 색감을 알수 있도록 칼라사진이 있으시면 올려 주셨으면 합니다. 부탁드립니다. |
백도현님의 댓글
백도현
친절하고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사진의 색감이 좋습니다. 렌즈값을 하는군요.
애기도 참 귀엽네요...하하 우리애도 얼른 이만큼 커야 하는데.
허통님의 댓글
허통300D는 안되는지요?
서정현님의 댓글
서정현
저도 이 방법으로 시도를 해 본적이 있습니다.
300d 물론 가능합니다...
그러나 300d의 1.6배 크랍 뷰파인더는 너무 화면이 조그맣게 보여서..시력 문제로 포커싱이 어려웠습니다.
스플릿 스크린은 구할 수 있는 건지 아닌지 모르겟지만..
친구녀석에게 잠시 빌린 바디라.. 스플릿까지 기대한다는 건 어불성설이었지요.
그렇다고... 1D나 1Ds를 사기에는... 차라리 라이카 R 모듈과 R9를 사는게 더 제짝에 맞고.. 기능도 모두 사용할 수 있을 것 같고....
그래서.. 친한 선생님께... 코닥의 DCS 560을 빌렸습니다. (이게 캐논 마운트 쓰는 1D를 기본 베이스로 코닥에서 만든 바디로 1.3배 크랍입니다.)
일단.. 화인더는 합격점을 줄만했습니다.
스플릿 스크린도 장착가능하여... 포커싱이 더더욱 쉬워지는 방법도 쓸 수 있습니다.
단점은...
1. 일단. 바디가 너무 크고 무겁다. 거의 삼각대를 써야 할 수준이다.
2. 200만 화소 (화소는 사실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3. ISO 80 - 200까지...(디카의 큰 장점이 날아가 버리는 순간)
4. 조작의 어려움...(코닥 바디를 써 본 적이 없어서... 조작이 전혀 직관적이지 못했습니다.)
5. 35미리 엘마릿 R 렌즈의 경우 아답터를 결합하고 바디에 장착시 약간의 덜거럭 거리는 문제 발생 (이 렌즈를 가지신 다른 선생님 한분도 이 문제를 지적하시더군요.) ps. 최신 렌즈들은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너무 단점만 열거 했는데..
장점은..
1. 시원한 뷰파인더로 촛점 맞추기가 300d 계열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다.
2. 찍고 난 후 색온도 보정을 반드시 해야 되는데.. 색온도 보정시 참 따스한 사진을 얻을 수 있다.
3. 가격이 바디의 성능에 비해 무지 싸다.
이렇게 대략 요약 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디지털을 쓰는 것은.. 좀더 편하고자 쓰는 경향이 많은데..
어댑터를 붙여서 라이카 R 렌즈를 디지털에서 이용하는 것은...
필름에 비해 그다지 수월하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습니다.
음... 일단 저는 라이카 R 모듈에 내심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그런데 언제 출시될런지는.... 며느리도 모르는 일이겠지요. ^^
아마... R 모듈의 성능이 구닥다리 급으로 전락했을때, 고가를 붙이고 나올 가능성이 농후해 보입니다.
이래 저래 라이카에서 내놓는 디지탈은 수동기의 명성을 못따라가는 것 같습니다.
이정근/jklee님의 댓글
이정근/jklee라이카 r module은 이번달 20일인가 25일경에 데모용이 들어온답니다. 가격은 정해지지 않았지만 500정도 예상하는 분위기입니다. 필카의 디지탈 백이어서 full frame은 불가능하고 1.37(약 1.4)크롭비율인가봅니다. 서울 사시는 분은 직접 방문해서 사용해볼수 있다는군요. 기대됩니다.
이영준님의 댓글
이영준
Leica R module이 500 정도라면 차라리 1D를 구하는게 낫습니다.
1D + EOS to R adaptor + R lens 또는
1D + EOS to R adaptor + R to M adaptor + M lens를 사용하는게...
그리고 1D용 split screen은 구하기 쉽습니다.
Canon이건 Inten screen이건...
이두희님의 댓글
이두희
저도 이영준 님의 의견에 동감합니다.
라이카 모듈 값이면 캐논 1D를 구입하시는게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일전에 올린 글처럼 350D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때문인지(?) 자동촛점렌즈 위주로 측광방식이 되어있는 것 같습니다. 이에 광각의 R렌즈를 결합하여 풍경(주광) 등을 찍을 때에 부분부분 화이트 홀이 종종 일어납니다.
300D나 20D는 제짝은 안나오고, 현재 모샵에서 모두 스플릿스크린을 가공해서 팔고 있습니다.
경우선님의 댓글
경우선
kodak의 1:1 바디인 slr/c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군요. 360만원인가요?
뭐 여전히 비싸긴 하지만요
송창윤님의 댓글
송창윤
R디지털 모듈보다 1d를 사는게
디지털만 바라보면 낳을수도 있겠지만..
만일 필름과 디지털을 같이 사용하고저
R바디와 1d를 모두 갖고 다녀야 한다면...
어깨와 허리의 저항이 거셀 것 같습니다. ㅠ.ㅠ
가방도 사야겠네요 ^^;
전진석님의 댓글
전진석
물론 가격적인 면에서는 (그리고 기계자체적인 성능이랄까 그럼면에서)
1d 가 메리트가 있다는건 누구나 인정하는 부분일겁니다.
다만, 한가지 생각해야할점은, 디지탈바디들의 특성상, 결국
색감을 좌우하는 가장 큰 요인은 각사의 바디라는 겁니다. 뭐 정확히는
이미지 프로세싱 기술이겠죠. 캐논 dslr 에 라이카 R을 끼우던지, 혹은
콘탁스를 끼우던지, 니콘을 끼우던지.. 결국 90% 이상 (혹은 더 많은 부분이) 은
캐논의 이미지 처리를 거치는 캐논색이 나버린다는 거죠. 해상도나 보케등은
비교적 다른 양상을 보이므로 그부분은 인정해야겠습니다만..
그래서 비싼 기계예상가격에도 불구하고 어쨋건 라이카 사에서 나오는 기계
(혹은 그들의 기준으로 만든 디지탈 처리기술) 에 R렌즈를 물렸을때 나올
R스러운 색을 기대하는 사람들이 있고 저도 그 결과를 보고싶은 사람중에
하납니다. 물론 뭐 몇년이 걸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캐논이 그야말로 렌즈
를 통해서 들어오는 빛을 순수하고 정직하게 재현해주는 획기적인 시시디나 혹은
프로세스를 만들어준다면야 또 다른이야기겠습니다만서도
전진석님의 댓글
전진석
아 그리고 어댑터 사용을 전제로 한가지 문제점이 있는데
기본적으로 EF 마운트 바디들 (1d/ds 계열들이나..10D 이하 바디들?) 은
몇몇 R렌즈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 확인은 못해봤습니다만, 19mm 경우는 확실합니다 외국 사례를
읽어본대로라면 35 1.4 등도 힘들다더군요 개조를 안하면)
들은 어댑터로 결합시켜 사용하기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거나, 마운트되더라도 화면에 비네팅이
생깁니다. 마운트 안쪽부분이나 미러간섭으로 생각됩니다.
300D/20D 계열의 EF-S 마운트를 채용한 바디들에선 이런 문제는 없다고 합니다.
미러자체가 작아진탓도 있는듯하고 그 구조변경으로 인해 마운트 안부분도 조금 구조가 여유가
있어진듯하더군요. 혹시 관심있는분들은 참고하시라고 적었습니다.
전수연님의 댓글
전수연
오늘 가입한 회원입니다. 급히 수백장의 인쇄물 그림과 35mm slide를 scan받아야 할 일이 생겨, 고민(film은 film 전용 scanerfmf 써야 한다는 의견이 많아) 하던 중 어떤 분이 digital camera로 원고를 찍어 사용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에 저도 canon 350D에 R을 물려 사용해 볼까 하는데, 아래 질문에 답변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1. R렌즈의 매크로 기능 유용합니까? 60mm 와 105 mm apo 매크로 렌즈 입니다.
2. 350D에 R을 물려 인쇄물 그림이나, 35mm Slide를 copy하여 인쇄물로 사용해 보신 분 경험담을 듣고 싶습니다.
3. 15mm를 갖고 있는데, 1:6으로 환산하면 24mm가 되는데, 화질은 어떻 습니까?
4. 물론, leica 제것이나, canon 1D가 좋겠지만, 여유는 안 되고.....
jsu570@naver.com
서길교님의 댓글
서길교
얼마전에 R8 바디와 50mm 스미크론, 100mm 엘마리트 마크로를 구입하여 열심히 찍고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기존에 케논 300D 유저였습니다. 현재 300D에 두 랜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색감차이는 역시 바디의 색감이 나오고 결과물의 퀄리티는 확실히 차이가 나더군요. 예를 든다면 선예도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이더군요..
이중길님의 댓글
이중길SLR/c에 R 35 summilux 장착성공했습니다. 정확하게 표현하자면 미러가 들어올려질때 렌즈 끝단에 걸립니다. 그래서 사진에는 아래쪽이 가려지는 비네팅이 발생하더군요. 1.25-무한대 구간에 걸쳐서 미러가 걸립니다. 그 걸리는 부분을 쇠줄로 갈아내어 아무 문제없이 촬영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
이영준님의 댓글
이영준
1D에서 Elmarit-R 28mm f/2.8은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미러에 걸리지도 않고 비네팅도 없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