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Information

라이카 렌즈가 비싼 이유는 무엇입니까?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김선근
  • 작성일 : 04-05-12 06:15

본문

라이카 렌즈들이 일본 렌즈들보다 약3배(?) 이상 비싼 것으로 보여 집니다.
(니콘S 및 캐논L 렌즈는 전통적 광학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

그 원인이 렌즈(유리알) 가공 방법에 있는게 맞는지요?
일본 렌즈들이 사출기로 팍팍 찍어 내는 반면에 ,라이카는 깍아서 만던 것의 차이입니까?
(렌즈 성능이나 기호성은 예외로 하고)
추천 0

댓글목록

이상제님의 댓글

이상제

원재료의 퀄리티가 다르고 가공방법도 훨씬 더 엄격합니다.
사출과 수작업의 차이도 있습니다. 라이카 렌즈는 손으로 깎는 과정이
들어갑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의 글을 참조하세요~

http://leicaclub.net/forums/showthre...t=%B0%F8%C0%E5

김일선님의 댓글

김일선

보시는 분에 따라서는 무성의한 답글로 보일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그런 건 아니니 오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물건의 값이 비싼 것은 '비싼 값을 매겨놓았기 때문' 이고,
신품이던 중고이던 그 값이 유지가 되는 것은
그 값에 구매하겠다는 소비자가 존재하기 때문 아닐까요?

최종 소비자 가격이란게 원가+이윤 이라는 단순한(그렇지만 당연한) 논리로 보면,
비싼 이유는 원가 OR 이윤이 높기 때문일 수밖에 없는 것이겠죠.

라이카의 경우는 원가도 조금은 높고,
매출규모를 생각해보면 이윤도 좀 많을 수 밖에 없지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이상제님의 댓글

이상제

일전에 라이카의 재무제표를 본 적이 있었습니다.
비싸게 팔고 브랜드 파워도 크고 하니 이익이 많이 남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형편없더군요.

그 이유는 신제품 개발(R&D)에 비용을 많이 쓰기 때문이었습니다.
라이카의 매출 규모가 작아서 캐논과 같은 대형사에 비해 살아남기 위해 투자하다보면
이익은 거의 남지 않는 그런 상황이더군요. 대주주인 에르메스가 뒤에 버티고 있어서
쓰러지진 않겠지만 요즘 나오는 디지룩스2, CM, M7 그리고 새로운 렌즈들을 만들어내기
위해 투입하는 연구개발비는 어마어마합니다.

비싸게 팔고 있긴 하지만 살아남기 위해서 재투자에 들어가는 돈이 너무 많아서
별로 남는게 없는 장사를 하고 있더군요.

이시원님의 댓글

이시원

30-40년된 랜즈가 끄떡 없는 것을 보면 비쌀 만도 하다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정현님의 댓글

서정현

일본의 유명 렌즈들 처럼 최첨단의 장비는 아니지만, 그 우직하고 잘 만든 만듬쇠.. 그리고 몇십년을 써도 크게 탈이 나지 않는 내구성...
이해되지 않는 비싼 가격이라 생각하다가도 일단 그 렌즈를 쓰다보면.. 수긍하게 되는 면도 없잖아 있습니다.

김선근님의 댓글

김선근

이해가 갑니다.
더욱더 애착도 가구요.
사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송화중님의 댓글

송화중

구형 렌즈들을 보면 수가공 된 느낌의 경통과 공예적 마무리.. 정말 비싸도 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요즘 나오는 현행버전 렌즈들은..이게 과연 다른 렌즈의 몇배씩 받아먹을 렌즈인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점점 플라스틱이 늘어나고.. 그리고 많이 써보진 못했지만.. 다른 렌즈들과 비교해도 특출하단 생각도 안들구요.

위에서 개발비 얘기가 나왔는데.. 정말 그런것도 없이..비싸게 팔아서 돈 잘 챙기고 있었다면 더 미웠을 것입니다. 신제품 개발에 많은 돈을 쓰고 있다니 다행입니다.

요즘같이 생산원가 절감이 중요한 시대에 구시대의 렌즈들의 마무리를 바라면 안되겠지만.. 구형렌즈에 비해서 확실히 돈값은 못하는 퀄리티가 아닌가 생각됩니다..

이상제님의 댓글

이상제

^^;

라이카사의 작년도 손익계산서를 보면,
작년 상반기(4월~9월)에 매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26% 줄어들었고,
이익도 적자로 돌아섰네요.

현재 R&D 비용은 매출액의 6.5% 수준입니다.
라이카가 지금 손해보는 장사를 하고 있는 것은 디지탈 시대에 살아남기 위한 몸부림 때문입니다.
마지막 카드를 던지고 있는 것이죠. R의 디지탈 백, 디지룩스2, CM 등입니다.
제 느낌엔 쉽지 않을 듯 합니다. 망해서 팔려나가기 전에 오리지널 Leica의 퀄리티를 마음껏
누려보는 것도 나쁘진 않을 것 같네요. 교세라의 콘탁스가 불현듯 떠오릅니다.

양정모님의 댓글

양정모

간단합니다...독일이기 때문에 비쌉니다..
독일에서는 기술자들의 임금이 비쌉니다...그래서 렌즈가격도 독일생산 렌즈들이 비쌉니다..
원재료요?...독일산 렌즈들은 메이커를 막론하고 대부분 비싸다고 생각하시면 될듯 싶습니다..
물론 독일사람들의 장인정신으로 봐서 원재료도 좋겠지만...
라이카 뿐만 아니라 독일의 모든 생산품들이 재료와 장인정신 면에서 대단한 퀄리티를 가지고 있습니다.콘탁스도 독일에서 생산된다면 가격이 엄청 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라이카가 특별해서 그럴거란 생각은 편견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박나성님의 댓글

박나성

캐논이나 니콘의 렌즈가 팍팍 찍어내는 렌즈인가요?
L이나 S급의 렌즈들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너무 비하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황원태님의 댓글

황원태

원재료는 LHSA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형석의 경우 기본적으로 2~4배 가량 원가 차이가 나는.. 형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L이나 S급 렌즈보다는 훨씬 좋은 퀄러티임에 틀림 없습니다. (저는 L이나 S급 렌즈를 '거의 다' 사용해봤었고, 한때 그것들을 추종하였기에.. 이런 말을 하는 겁니다.)

김선근님의 댓글

김선근

인용:
원 작성회원 : 김선근
라이카 렌즈들이 일본 렌즈들보다 약3배(?) 이상 비싼 것으로 보여 집니다.
(니콘S 및 캐논L 렌즈는 전통적 광학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제외)

그 원인이 렌즈(유리알) 가공 방법에 있는게 맞는지요?
일본 렌즈들이 사출기로 팍팍 찍어 내는 반면에 ,라이카는 깍아서 만던 것의 차이입니까?
(렌즈 성능이나 기호성은 예외로 하고)

--------------------------------------------------------------------------
원문에 오해의 소지가 있을수 있는 부분이 있어 덧 붙입니다.

[사출기로 팍팍] -> '첨단 시스템의 장비의 의한 대량 생산으로 원가 절감'으로
[깍아서 만던 ] -> '수공 연마로 인한 생산량의 한계성'으로

이렇게 이해해 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제가 reviews란에 글을 올리게 된 배경은 라이카 렌즈가 퀄리티는 논외로 하고, 비쌀 수 밖에 없는 원인을, 회원님 여러분의 다양한 정보를 통해서 공유하고자 함에 있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영우*님의 댓글

김영우*

아무래도 원산지가 독일인것이 큰 요인이 되겠지요.
만약 일본에서 동일한 공정과 퀄리티로 렌즈를 제조한다면 좀더 쌀 수도 있겠지요.

양재윤님의 댓글

양재윤

기술력의 문제와 경제학적 고려에 따른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 임금이 비싸고 투자비용이 엄청난 것도 있지만 그만큼의 지불용의가 있는 물건을 만들고 있어서 일것입니다

하지만 라이카가 새로운 시대에 제대로 적응할수 있을지는 새로운 카메라 시장이 점점 디지털화 되어가고 있는 현실에서 점점 고립되어 갈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며 오히려 더욱 전통적인 기술방식을 현대화 감각에 맞추는 방식이 오히려 라이카가 살아날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싶군요...

전 라이카의 재무표를 본적은 없지만 적자라니 솔직히 놀랐습니다.

이호진님의 댓글

이호진

자본주의 사회에서 임금이 높은 기술자= 높은 생산성과 좋은 완성도의 제품= 좀더 비싼제품 이 되는게 당연한 일이 아닌가 합니다.
전세계가 단일 시장인 광학기기에서 제품의 질이 동반되지 않으면 더 비싸게 팔수는 없는거지요.
다만 2~3 배 비싼제품이라해도 얼마가 더좋은지는 수치로 나타내기 어려운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강신필님의 댓글

강신필

머 이런저런 이유가 있겠지만^^ 영우님 말씀이 맞는듯합니다. 그냥 좋아서 쓰는거지요~~

윤경일님의 댓글

윤경일

렌즈만 비싼것이 아니고 바디도 비쌉니다. 그 뿐이 아니라 플라스틱 뚜껑도 비쌉니다. 이유는 그렇게 팔아도 사기 때문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렇다고 사지 않을 수도 없으니 누구 탓을 하겠습니까?

이영호님의 댓글

이영호

나중에 회원님들 모두 돈 모아서 라이카사 위태위태할때 우리가 인수 합시다~~

....그럴려면 회원님 모두 로또에 당첨되야 할텐데........

그걸로 부족할려나??? ^^

자,,이제부터 독일어 공부 합시다~~

김선근님의 댓글

김선근

아닙니다.
망하면 안됩니다???

저의 본래 취지는 '현행 라이카 렌즈가 비쌀 수밖에 없는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라로 이해 바랍니다.
해서 비쌀수 밖에 없는 이유에 대한 정보 공유 차원입니다.
위에 이상제 선생님께서 말씀하셨듯이 저도 언젠가 라이카사의 재무제표를 본 기억이 있는데 ,결코 라이카사가 횡포를 부리는 그러한 회사는 아니라는 판단입니다.

경영 상태가 썩 좋은편은 아니더군요.
(사실 보다 적극적 표현은 적자라는 표현이 맞는것 같습니다)

김태훈3님의 댓글

김태훈3

라이카사가 망하지 않으려면 라이카 유저들이 신품을 부지런히 구입해주어야만 합니다.
전 장비를 중고로 다 구입해버리면 라이카사에 직접 돌아가는 돈은 한푼도 없답니다.
그게 결국 라이카사로 하여금 신품가격을 계속 올릴 수 밖에 없도록 만드는 건 아닐까요?

Hong-woo Park님의 댓글

Hong-woo Park

첫번째 이유로는 생산량의 차이입니다. 캐논이나 니콘같은 매이커보다 만드는 렌즈 개수가 틀립니다. 원가는 Mass Production의 양이 늘어남에 따라 줄어듭니다. 이 부분은 성능과는 별차이 없습니다.
두번째로는 재료와 품질관리의 차이입니다. 흔히 사진하시는 분들 하시는 말씀이 렌즈는 뽑기를 잘해야 한다고 합니다. 특히 요즘의 AF렌즈는 플라스틱으로 만들기 때문에 오차가 심해졌죠. 이런면에서 본다면 "무쇠로 만든 로봇" 라이카 렌즈는 뽑기의 확률을 확실히 높일 수 있습니다.
세번째로는 독일세서 만든건 무엇이든 비싸다. -.- 칼이든 자동차든 세금과 임금이 워낙 높기 때문입니다.
네번째는 마케팅의 차이입니다. 얼마전 1.25x 메그니파이어를 사고 이런면을 절실히 느꼇습니다. 렌즈는 돈갑을 하고 메그니파이어는 엑세서리이기 때문에 행당이 안되다라고 생각을 하면 확실히 논리적이지 못하죠.

자동차든 카메라든 어느정도 성능에 이른 제품을 발전시키려면 돈이 더 많이 들지요. 50% 가격이 인상이 50% 성능인상으로 이어지기는 어렵다입니다.

그래도 지금의 라이카는 옛날에 비하면 낳아졌지요. 주식 개방후 신제품도 많이 나오고요. 그 전에는 렌즈 하나 나오는데 꾀 많은 시간이 걸렸던걸로 알고 있습니다. 자금 운용이 더욱 편리해졌다고 볼 수 있죠. 하지만 라이카가 굉장히 조그만 회사라는건 변함이 없습니다. 일례로 후지가 디지탈 R&D에 600명을 쓰고 있답니다. 라이카의 경우는 전체 R&D의 인원이 60명 안팎이라고 합니다. 차이가 이만큼 나는만큼 마케팅에도 차이가 날 수 밖에 없습니다.

김영훈(kim)님의 댓글

김영훈(kim)

콘탁스의 짜이스가 일본에서 생산되죠..상대적으로 라이카보다 훨씬 싸죠..
짜이스가 드대로 독일에서 생산되었다면 아마 지금보다는 훨씬 비싼가격이었을 겁니다
사실 가격책정에는 여러 요소가 개입되지만 라이카렌즈의 가격정책에 있어 아무리 좋은 원재료
를 썼더라도 그것자체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의 주원인은 아닐것 같구요
위에서 말씀하신데로 임금,원재료비,R&D비용,그리고 저생산량에 따른 고가격고수 정책등의 복합적요인이 작용한듯합니다..거기에 명품이라는 brand cost도 무시못하겠죠^^

오재용님의 댓글

오재용

그냥.......쉽게.....말씀드리자면........ .좀크게 프린팅해봐도 비쌀만하더군요..........

이치환님의 댓글

이치환

'현행' 라이카 렌즈가 비싼 이유......로 제목을 바꾸셔야 할 듯..^^;;

올드 라이카 렌즈는 $100~$500 사이에 거의 대부분 구입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위스의 알파 렌즈나 프랑스의 앙제뉴 등 라이카보다 훨씬 더 비싼 렌즈들도 많구요.

그런데 현행도 캐논 L이나 니콘 ED렌즈에 비해서 그리 비싼 건 아니잖나요?

디지탈 DSLR 사진 장비에 비하면......현행 라이카도 껌겂 정도?...ㅎㅎㅎ

김선근님의 댓글

김선근

옙!
이렇게 고치겠습니다.
[[현행 라이카 렌즈가 비쌀수 밖에 없는 원인이 어디에 있을까요? ]]

(그런데 앞에 두개는 저의 재주로는 고칠 수가 없습니다.제가 가지고 있는 지우개 성능에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눈 따~아~악 감으시고 한번만 모르는척 해주십시오.
담부터는 실수를 가능하면 피해서 가겠습니다.

최유민님의 댓글

최유민

독일 렌즈가 비싼 이유는 물론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생산량의 차이, 원재료, 가공시간, 기계와 장인의 차이 등입니다.
처음에는 별 차이가 안나 보일(당연히 전문가가 아닌 이상 구별하기 힘든 1%의 차이) 1%의 성능을 위한 중상급과 최고의 차이가 아닌가봅니다.
"잘찍은 사진 한잔"이란 책에는 [렌즈 값이 보석만큼 비싼 이유]란 소제목의 구문에서 잘 표현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정리하면
정밀하고 섬세한, 선명한 색채를 재현하기 위한 렌즈 표면 곡률은 이상적으로 제작되어햐 하는데 이론적으로 무중력상태의 우주공간에서 제조해야 한다는 것이다. 중략... 특히 렌즈 제조의 근본이 되는 기술, 즉 광학기술은 쉽게 흉내 낼수 없다. 렌즈는 재질과 설계, 생산의 전 과정에서 숙련된 장인의 솜씨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사진용 고급 렌즈는 아무리 최신 설비와 컴퓨터를 이용해도 해결되지 않는 부분, 인간의 원숙과 기량과 판단이 필요한 비법이 그것이다.
일본의 렌즈가 99%까지 비슷하게 만들수 있어도 나머지 1%의 차이를 극복되지 않는 이유가 여기 있다, 이 인적 인프라를 갖지 못한 카메라 메이커는 자존심을 접고 우수한 독일제 렌즈를 사용할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렌즈는 단연코 독일제다. 오랜 기술적 전통과 숙련된 장인의 손으로 만들어지는 칼짜이스, 슈나이더, 로덴스톡 렌즈의 명성은 바로 그것이다.
독일 렌즈가 만들어지는 과정은 일반인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복잡하고 정밀하다. 지름 3~4cm에 불과한 렌즈를 만들기 위해 열배도 넘는 크기의 광학 유리가 필요하다 커다란 구면을 연마해서 가장 정확한 곡률과 밀도를 지닌 중심 부분만을 잘라내기 때문이다. 이상적인 렌즈의 곡률은 커다란 구면을 연마해야 겨우 하나를 얻을 수 있다고 한다.
즉 좋은 렌즈를 하나 얻기 위해 버려지는 엄청난 양의 광학유리는 독일 렌즈의 품질을 보여주는 증거가 된다.
수많은 원석에서 다이아몬드를 찾는 것과 다르지 않다는 것이다. 필요한 크기만큼 찍어내는 값싼 현대의 렌즈와 다른 점이다.
중략...
현대의 렌즈 산업은 2차 대전 당시 독일과 동맹관계였던 일본이 독일의 광학산업에 열중하여 새로운 렌즈 생산방식을 개발하여 대중화 시켜 독일의 비싼 렌즈를 대체하기 시작하여 그 성능은 본가의 수준을 넘보게 되었다 하지만 해결하지 못한 마지막 1%의 성능, 이는 정문 장인의 몫으로 일본은 나머지 1%를 포기한 대가로 전세계의 카메라 시장을 석권했다.
현재 독일과 일본이 렌즈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 고급품을 독일, 나머니는 일본이다. 하지만 나머지가 90%를 차지 하고 있다. 전세계 민수용 카메라에 쓰이는 렌즈는 거의 일본제라 해도 틀린 말이 아니다.
중략....
광학적인 설명은 이상으로 줄이겠습니다.
한마디로 광산에서 수많은 원석중 다이아몬드를 세공하듯 현재까지 독일 렌즈가 비싼 이유가 바로 그 이유가 아닌가 봅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글이 답이 되었나 모르겠네요^^
저는 아직 남은 마지막 1%의 성능보다는 빛과 필름에 의존하여 싼(?) 일제 렌즈를 애용하고 있습니다.
내공이 깊어지고 그만큼 여유가 된다면 물론 독일제 렌즈를 사용하게 되겠죠... 카메라를 사랑하는 사람은 명기와 명품 렌즈를 소유하고 싶은 욕망이 당연하다고 봅니다.

좋은 사진 여행을 하시길....

박찬수님의 댓글

박찬수

이런 내용은 외국의 포럼에서 많이 볼 수 있지요. 미국사람들중 일본인이라 고 무조건 무시하고 맹목전인 독일렌즈 예찬을 하시는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에서 독일렌즈와 일본렌즈의 차이는 별로 안납니다. 일본은 대체로 줌렌즈에 많은 돈을 쓰고 독일은 단렌즈 연구에 힘을 쓰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35mm summilux asphd의 개방에서의 엄청난 성능은 디자인에 큰 차이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상 저의 허접한 의견이었습니다. ~.~

박우석님의 댓글

박우석

수작업으로 이루어지니 당연히 타 제조사보다 몇배는 비쌀 수밖에 없겠지요..
그런데 가격만큼 큰 차이는 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명품렌즈라 해야하나?

정낙준님의 댓글

정낙준

꿈의 렌즈라 비싼가요???
워낙 가격차이가 나서 포기하게끔 하는 쩐의 압박...
그래두 언젠간 먹구,,,아니 가지구 말꺼야...

정햇빛님의 댓글

정햇빛

라이카 렌즈가 30-40년 써도 끄떡없는 이유중 하나는 비싸니까 아껴써서도 있을듯한데요. ㅎ
물론 독일은 융통성없을정도로 튼튼하게 물건을 만드는걸로 유명하긴 하지만 ㅎㅎ

김복순님의 댓글

김복순

렌즈원석을 제대로 숙성시켜서 숙성된 기술자들손에 연마하여 가볍게 작게 만들었으니 당연지사 명품이지요......그런방법으로 우리나라 머리와 손기술로 제대로 만든다면 뒤지지는 않을터인데 그게 안되나봐요///// 명품좋아하는 우리나라 사람들 그래도 뭔가 다르니까 비싸도 찾지 않을까 싶네요...

구열회님의 댓글

구열회

저보다 훨씬 오래전에 태어난 sumitar가 짱짱한거 보면...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