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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카 입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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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작성자 : 진인구
  • 작성일 : 05-11-04 16:49

본문

(이런 글을 이곳에 올리는게 맞는 지 모르겠습니다. 저같이 고생하는 초보님들도 이곳에 있나 모르겠습니만, 그분들께 제 경험담을 전해드려서 저같은 시행착오 겪지 말기 바라고 또 고수님들의 많은 조언을 구하고 싶어서 글을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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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겐 아버님이 남기고 간 라이카 M6가 있습니다. 거의 스팟측광에 가까운 노출계가 내장되어있다는 점 빼고는 완전 수동 필름카메라입니다. 사용할 필요성을 전혀 느끼지 못해서 고이 고이 8년간을 장농속에 쳐박아두고 있었습니다. 한달 전쯤에 이걸 사용해보기로 작정을 하고 연구 중에 있습니다.

처음에 한 일은, 이 카메라의 노출 특성을 파악하는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노출계가 정한 노출 그대로 찍어보고, 어두운 곳 (반사가 적은 곳)의 노출을 측정해서 그대로 찍어보고,
일일이 노출을 노트에 적어가면서, 필름 한통을 찍어봤습니다. 또 동시에 디카로 같은 장면을 자동노출에 놓고 또 찍어보았습니다.

그리고는 현상소에 맡겨서 노출 보정하지 말고 그대로 프린트해달라고 했습니다.

필름을 인화해서 보니, 노출을 좀 더 주고 찍은 것들도, 디카로 찍어서 모니터에서 본 것보다 상당히 어둡게 나왔습니다. 현상소 아저씨 말로는 그게 그렇게 나온다는군요.... 음....

게다가 사진 곳곳에 하얀 점들이 여기저기 눈에 띄였습니다. 이게 뭔가했더니, 필름이 오래되면 말라서 필름 표면의 막이 떨어져 나가면 그럴 수 있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그 필름은 그 현상소에서 산 것이고, 유효기한도 지나지 않은 것입니다...
뭐 노출 테스트하려고 한 것이니 별로 개의치 않았습니다.

또 필름 한통을 다시 새로 넣고, 또 들고 나갔습니다. 매뉴얼대로, 노출을 좀 잘 생각해 가면서 찍었습니다. 대체로 노출을 1 stop 더 주고 찍어보았지요. 필름을 인화해보니 뭐가 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근데, 현상소 사장님 말이 이번것은 노출을 자동으로 보정해서 인화했다고 하더군요...
아니 이런 젠장... 내가 사전에 그냥 normal로 프린트해달라고 했어야하는데...
어쨌거나 인화된 건 내가 기억한 상황보다 어둡게 나왔습니다... 햐...이거 답답해지네...

현상소 사장님 말이, 디지탈 프로세싱이라서 어둡게 인화가 되는게 보통이라고 합니다. 뭔 말인지 알듯 말듯 합니다.

그 다음엔 ASA400 짜리 필름을 한통 넣었습니다. 어두워질때 찍어볼려고 그랬습니다만,
찍다보니 대낮에 다 찍었습니다. 그리곤, 이걸 현상만 하고, 디지탈 파일로 만들어서 CD 넣어달라고 했지요. 그래서 내 PC 모니터에서 들여다보니, 음.... 내가 찍을때 상황하고 꽤 비슷하게 노출이 맞는 것 같이 보이더군요.

그런데, 이 파일이 왕창 큽니다. 즉, 사진이 왕창 크다는 말입니다. 필름 입자가 다 보이는 것 같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니, 군데 군데 하얀 점들이 보이더군요...

근데, 그 필름은 유효기한이 한달도 남지 않은 필름이었습니다. 그래서 또 필름에 문제가 있나 생각했습니다만, 어쨌거나 현상소 주인에게 다시 물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주인 왈, 그건 필름을 인화한 후에 말리는 과정에서 먼지가 묻게 되고, 스캔할 때에 먼지를 제거하는 기능이 있지만 완벽하지 못하다고 설명해주었습니다.
(그런 이야기는 인터넷에서 이미 내가 어렴풋이 알고 있었던 것이었는데, 그게 이런 문제와 연결되는 지는 몰랐습니다)

필름을 스캔해서 디지탈로 만든 사진과, 부분을 크롭한 사진과, 먼지때문에 하얀 빵꾸난 게 어떤 것인지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처음 사진:원판의 20% 로 축소한 사진입니다. 윗쪽 계단의 상단 나무 사이에 하얀 점들이 보이지요?)

( 두번째 사진: 이사진은 크롭한 후에 Picasa2란 프리웨어로 약간 보정한 것입니다)

(세번째 사진: 하얀 점 3개가 확실히 보이지요? 이건 필름에 까만 먼지가 붙어있어서 이부분이 하얗게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 정도로 내 라이카의 노출 특성을 파악했다 싶어서, 그 다음엔 인터넷에서 구입한 12장 짜리 (테스트하기 위해 24장짜리로 찍으면 현상비만 많이 나가니까 12장짜리를 구했습니다)로 노출을 잘 생각해서 찍었습니다. 노출 상황을 메모해 두지도 않았습니다. 이번엔 제대로 나올 거라는 믿음이 꽤 있었습니다.

인화를 맡기고 어제 현상소에 찾아가보니, 엥? 또 어두침침하게 나왔습니다... 아니 이런 엠병할.... ^^

현상소 주인아찌한테, 아니 내가 이 사진들은 노출을 1 stop 정도 더 주고 제대로 나올줄 알았는데, 또 어둡게 나왔습니다..했더니, 주인아찌 말이, 디지탈 현상소는 현상까지는 옛날 방식과 같이 화학약품을 써서 현상하지만, 현상된 필름을 디지탈 스캔한 후에 그걸 디지탈 프린팅을 하는 방식이고, 빛의 삼원색(red, green, blue 삼색이고 이게 다 합치면 무색이 된다함)과 인쇄하는 삼원색(마젠타, 시안, 옐로우로 다 섞이면 흑색이 됨)이 달라서 모니터로 보는 것과 종이에 프린트해서 보는 게 색감이 다르다고 합니다.

그러면서 그걸 미리 말씀드리지 못해서 죄송하다면서, 종이 사진을 연구하시려면, 디지탈 현상소에 맡기지 말고, 아날로그 현상소에 맡기라고 권고 하더군요... 에구.. 미리 좀 말씀해주시지 않구서리...
(하여간에, 회사 근처에서 아날로그 현상 사진관을 찾긴 찾아놓았습니다)

어쨌건 간에, 난 다시 그 사진 중에서 몇 컷을 정해서 스캔해달라고 했지요. 다시 또 좀 비교해보기 위해서, 오늘 찾아갔더니, 장사가 너무 잘되는지 CD에 담아놓지 못했더라구요. 하지만, 모니터로 잠깐 들여다보니, 종이에 인화된 것 보다는 훨씬 밝게 나와있더군요...

자.. 그럼 이제 어떻게 한다냐...

필름카메라로 찍어서 디지탈로 바꿔서 볼 바에야 처음부터 디카로 찍는게 낫지 않겠는가 싶습니다만...

어쨌던간에, 이번에 찍고있는 건 아날로그 현상소에 인화를 맡겨볼 것입니다...

그리고, 어마어마하게 비싼 카메라에, 카메라만큼 비싼 렌즈로 찍었지만, 내 디카(파나소닉 FZ3)보다 화질이 선명하지 못합니다. 그런걸 아마 라이카 매니아들은 라이카 렌즈의 특성이라고 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내가 오래전에 사용했던 Nikon FE 로 찍은 오래된 사진 보면 다 선명한 사진들인데,
그리고 노출에 신경쓰지 않아도 잘 찍혔는데...

이거 돈은 돈대로 깨지고, 사서 고생을 왜 하고 있는 지 나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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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목록

임상렬님의 댓글

임상렬

문제점을 정리하면,
1. 노출오버
2. 화질이 낮다
3. 화질과 별개의 하얀 점인데...
8년간이나 장농속에 수감되어 있던 카메라라면 종합검사를 한번 받아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만.

진인구님의 댓글

진인구

고수님들 의견이 더 이상 올라오지 않는군요 ㅠ.ㅠ

임상렬님 지적하신 부분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1. 노출은 오버가 아니라 부족한 것 처럼 인화된 사진에 나타나있구요
2. 화질이 낮은 것 처럼 보이는 것은, 그 동안 저의 연구분석에 의하면, 아마도 조리개를 최대한 열고 찍은 사진들의 경우 (f 1.4) 피사계심도가 낮아서 그 심도범위를 벗어나는 부분들에 대해서 흐리멍텅하게 보이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소형디카들은 최소 F 가 2.8이상이 되고 자동노출에 다중촛점방식을 택하고 찍으니 카메라가 알아서 최대한 조리개를 조이는 쪽으로 찍히게 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디카와 라이카의 차이가 마치 화질의 차이처럼 느껴진게 아닌가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3. 화질과 별개의 점들은, 두세번 현상소에 가서 확인한바, 필름을 현상할때 (혹은 말리는 과정에서) 묻은 먼지조각이었습니다.

8년간 장농속에 있었다고 라이카가 고장이 나면 라이카도 아니라고 저는 생각하는데요... 보통 카메라를 사람들은 그리 뭐 닦고 조이고 하지 않잖아요? 라이카는 비싸다보니까, 그 내구성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먼지하나 지문한점이라도 묻을까 애지중지하는 것 같네요.

원 글을 올린 후에, 디지탈 현상소에 다시 맡겨서 좀더 밝게 인화도 해보았고, 아날로그 현상소에 같은 필름을 맡겨서 normal로 인화도 해보았는데, 엄청난 차이가 있어서 도대체 내가 찍은게 어느게 진짜인지... 모르겠더라구요... 디지탈현상소에서 인화한건 상당히 어둡게 나오고, 아날로그현상소에서 인화한건 엄청 밝게 나와서 하이라이트는 죄다 날라가고..

지난주에는 디지탈 현상소에서 스캔한 파일을 온라인 현상소인 직뭐시기란 곳에 맡겨서 '밝게' 옵션으로 인화를 요청하고 어제 받아보니 파일을 모니터로 본 것과 아주 흡사하게 인화되어있었습니다. 일단, 노출계는 이상없는 것같고, 저도 적정노출로 찍은 것 같습니다.

앞으로 할 일은, 제대로 인화하는 아날로그 현상소를 찾는 일이 남았네요...

김정우rev318님의 댓글

김정우rev318

저도 같은 초보이지만 그래도 용기를 내어서 몇자 적어보려고 합니다..

일단 카메라가 장농에서 오랜기가 있었다면 렌즈에 곰팡와 같은것들이 생길 수도 있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렌즈에 곰팡이는 생명단축의 지름길 이죠..^^ (이외에도 여러 이유로 렌즈는 관리를 잘 해주어야 합니다.. )
사진에 하얗게 보이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히는 몰겠지만 말씀하시는 내용을 보았을때에 필름상의 문제만은 아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기계라는 것은 아무리 좋은 장비라 하더라도 사용하지 않으면 고장이 날 확률이 사용하지 않는 장비보다 높아집니다.
아무리 좋은 장비라고 해도 계속해서 사용해 주어야 제 기능을 온전하게 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의 경우도 오랜기간동안 사용을 하지 않으셨다면 내부의 부품들 사이의 기름이 말라서 정상적인 작동이 되지 않을 수도 있으니까요..(뭐 아주 티나게 작동이 되지는 않더라도 셔터스피드라든지.. 노출계의 미세한 오작동이 있을 수 있지 않으까 생각이 됩니다. 저도 셔터스피드 이상없는줄 알고 한참을 사용하다가 셔터문제로 AS받으면서 발견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
위의 글에서 임상렬선생님께서 종합검진을 받아보라 하신 말씀도 이런 맥락에서 하신것이 아닌가 생각 됩니다.

분명 라이카는 비싼 카메라 입니다.(제 개인적으로도...)
하지만 디카처럼 편리하지 않고 그렇게 만족스러운 사진을 빠른 시간내에 얻을수도 없으실 것입니다.
하지만 사진력이 1년 2년 지나가면서는 어느 디카에서도 찾을수 없는 사진들을 진인구 선생님에게 선물할 것입니다.
저도 처음에는 D70으로 사진에 발을 들여놓았다가 라이카와 병행하고 있습니다만 늘 디카를 처분하고 라이카로만 전념하고 싶은 충동에 시달리고 있으니까요.. ^^

진정한 사진을 배울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부디 놓치시지 마시고 아버님께서 물려주신 소중한 카메라를 부디 잘 사용하시기를 바라겠습니다.

부족한 글이라 ... 여러 고수님들의 댓글을 기대합니다.

진인구님의 댓글

진인구

김정우님의 조언 감사드립니다.
8년동안 장농속에 있었다는 말은 조금 과장된 것이구요... 유언에 따라 1년에 몇번씩 꺼내서 샷타 눌러주고, 렌즈 조리개도 돌리고, 바람도 쏘이구요... 장농속에는 물먹는 하마도 2개 있었구요^^. 엠식스를 본격사용해보기 위해 필름장전하기 전에 회현동에 부친께서 단골로 들리는 카메라방 주인한테 들고가서 간단한 점검을 받았지요. 이상없다고 하더군요.

노출계가 가장 불확실한 부분인데... 별개의 휴대용 노출계로 크로스체크해보고 찍습니다. 디카의 노출계로도 크로스체크하구요... 수십년된 구닥다리 자이스 이콘 노출계도 있는데 이게 아직껏 제대로 작동한다는 게 기이합니다. 오늘 5번째 필름을 다 찍고 내일 현상맡기려 하는데, 어느 현상소에 맡겨야할 까 고민 중입니다. 코닥현상소를 피하고 후지현상소에 맡겨볼까 생각중입니다. 필름이 후지걸랑요...

이용준0303님의 댓글

이용준0303

참고로 말씀 드리면 우리나라 현상소 마다 사진 뽑는 기준 이 다르고 필름 은 현상이 가장 중요 한데 현상액의 교환 날짜와 자동 인화 시 거의가 다 일제 자동 카메라 기준에 맞춰 놓다보니 어느때는 라이카 사진도 일제 자동 카메라 사진 만도 못하게 나오는 수가 있습니다. 실망 하지 마시고 현상만 제대로 됬으면 수작업으로 하는 현상소로 가보세요
비로서 라이카 사진의 참맛을 느낄수 있을 겁니다.
노출 관계는 서면 상으로는 어렵고 전화 주시면 만나서 촬영도 해보고 금방 해결 될것 입니다 Tel: 010 4709-6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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