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Information

핫셀 PME45 메뉴얼(번역본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서 현
  • 작성일 : 02-05-14 09:52

본문

▽ No, 138
▽ 이름:서 현 (hyunseo@dongbangagro.co.kr)
▽ 분류:정보
▽ 2001/8/27(월) 14:46
▽ 조회:646

핫셀 PME45 메뉴얼(번역본)

많은 분들이 PME45번역 사용지침서를 찾고계시는 분이 많아 라이카는 아니지만 정보공유 차원에서 올리니 양해를 바랍니다.

이번역은 지금은 폐쇄된 풍경사진 관리자인 조 진복님이 번역하여주신 메뉴얼로 사용자 여러분들이 활용하여 유용하게 사용토록 공유합니다.

Hasselblad PME45
PME45는 스튜디오 및 야외에서 동시에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45도의 노출계 내장 프리즘 파인더이다. 내장된 노출계는 3가지의 측광모드를 제공하며 조리개 우선과 셔터우선 노출모드를 지원하고 다양한 종류의 사전세팅이 가능하다. 필름스피드는 ISO 12에서 6400까지 설정할 수 있으며 조리개값은 f/2에서 f/16까지 설정할 수 있다.

파인더 안의 뚜렸한 LCD판넬은 정립상으로 2.5X의 확대배율을 제공하면서도 초점스크린의 전체를 보여주는 파인더에 바로 붙어 있어 한눈에 모든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안경착용자에게 특히 적합한 커다란 아이피스에는 또한 디옵터(시도보정장치)가 장착되어 있어 -2에서 +1까지 시도보정이 가능하다.

시작하기
건전지 장착
PME45는 CR2-3v짜리 건전지를 사용한다. 건전지 수납부 커버의 돌출된 부분을 바깥쪽으로 잡아당기고 건전지를 극성을 맞춰 넣으면 된다. 전력양은 LCD판넬의 제일 우측 하단에 표시되며 전력이 거의 소모되면 패널 내의 모든 디스플레이 내용들이 깜빡거린다. (주) 극성을 바꿔서 건전지를 장착해도 파인더의 고장을 일으키지는 않으나 노출계의 작동에 지장을 초래한다.

파인더의 장착
필름매거진을 제거하고, 파인더 마운트에 딸칵하고 걸릴 때까지 밀어넣는다. (주) PME45 사용시 초점스크린은 Acute-Matte D 시리즈(42204, 42207, 42210, 42213, 42215, 42217, 42219)를 사용하기를 권장한다.

아이피스의 디옵터 조정
각 개인의 시력에 맞게 조정하는 것은 우선 고정장치를 풀고 초점을 무한대에 맞춘 다음 근거리에 있는 비교적 밝은 피사체에 겨누고 초점스크린이 완전히 핀이 나간 것을 확인하고 아이피스를 돌려 스크린의 표시가 가장 선명하게 보이도록 한다.

측광장치의 작동
노출계는 전적으로 파인더 자체적으로 작동되기 때문에 카메라에서 탈거한 상태에서도 측광을 할 수 있다. ▲나 ▼버튼을 제외한 어떤 버튼을 눌러도 노출계는 측광을 시작하고 별도의 조작이 없으면 16초후 꺼진다. 노출측정값의 표시시간은 프로그래밍(CF)모드에서 변경할 수 있다.

뷰파인더내 LCD의 정보표시
처음 출시시 파인더는 f/2.8에 ISO 100, 그리고 측광모드는 인테그럴(평균측광)모드에 맞춰져 있다.



조작의 상세
측광을 위해 1차적으로 세팅해야 하는 것은 3가지, 즉 MAX(F-max)와 ISO, 그리고 측광방법이다.

F-MAX세팅
측광모드 중 Spot미터링과 인테그럴 미터링 모드에서의 정확한 노출측정을 위해 현재 마운트된 렌즈의 최대개방조리개값을 입력해주어야 한다. MAX버튼을 누른다음 마운트된 렌즈의 개방조리개값이 표시될 때까지 ▲또는 ▼버튼을 누른다.(f값의 변경은 1/2EV씩 설정되어 있음)
(주) 렌즈를 바꿀 때마다, 개방값이 달라지면 MAX값도 새로 설정해야 함을 기억할 것

ISO세팅
ISO버튼을 누른다음 사용중인 필름의 감도가 표시될 때까지 ▲또는 ▼버튼을 누른다.(감도의 변경은 1/3EV씩 설정되어 있음)

측광모드
세가지의 측광모드를 제공한다. 측광모드버튼을 누른 다음 원하는 모드가 표시될 때까지 ▲또는 ▼버튼을 누른다.

Spot측광[기호: 네모 안에 작은 점 있는 것] - 초점스크린의 중앙 12mm 원 부위에서만 광량을 읽는다. 표준 어큐매트 스크린의 경우 (+)자의 가운데 비어있는 부분이 이에 해당한다.
통합측광[기호 : 네모 안에 검고 큰 네모 있는 것] -초점스크린의 중앙부분 약 45*35mm 영역을 읽는 중앙중점평균측광이다. 출시시 여기로 세팅되어 있다.
입사식측광[기호 : 네모 안에 아래의 검은 반원과 위의 화살표 두 개 있는 것] - 파인더 위쪽의 하얀 센서돔에서 입사광식으로 광량을 측정한다.


프로그래밍모드
프로그래밍모드를 선택함으로써 개인의 취향이나 특정장비와의 호환성 등을 위해 파인더의 기능적 특성과 패널 내 표시내용을 변화시킬 수 있다. 일단 프로그래밍을 하고 난 후에는 노출기능 작동버튼을 눌러 그 값을 저장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저장값을 바꿀 수 있다. 프로그래밍모드에서는 두 개의 버튼이 사용된다. [Pr](ISO버튼과 같이 사용)과 [Pr...](노출모드버튼과 같이 사용)
[Pr]버튼은 프로그래밍 모드로 들어가기 위해 처음 1번 사용되는 버튼이고, [Pr...]버튼은 들어간 후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개별모드를 선택할 때 사용되는 버튼이다.

프로그램의 선택
[Pr]과 [Pr...]을 동시에 눌러 프로그래밍모드로 들어간다.
[Pr...]버튼을 눌러 개별모드를 선택한다.
▲또는 ▼버튼을 눌러 원하는 값이 표시되도록 한다.
노출작동버튼을 눌러 원하는 개별모드의 원하는 세팅값을 저장한다.(저장후 패널에는 바로 처음의 일반적 표시상태로 돌아온다)
프로그래밍 가능한 개별모드의 종류
P1 - 노출측정결과 표시방법
이 모드에서는 노출측정결과를 EV로 표시할 것인지 셔터/조리개우선으로 표시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On]은 EV값으로 표시하고 [Off]는 셔터 또는 조리개우선값으로 표시한다. 출시시에는 [On]으로 되어있다.
P2 - 셔터/조리개우선의 선택

이 모드에서는 노출측정을 셔터우선으로 할 것인지 조리개우선으로 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다. 단 개별모드 P1이 [Off]인 경우에만 선택가능하다. 셔터우선은 [Shut]로 표시되고 조리개우선은 [APEr]로 표시된다. 실제 사용중에(프로그래밍모드에서 빠져나와서)도 조리개/셔터우선을 ▲또는 ▼버튼으로 바꿀 수 있다. 주의할 것은 C(F)시리즈 렌즈를 사용할 경우 표준속도로만 세팅해야 한다. 이는 이 렌즈들이 중간의 속도(예를 들면 1/125초와 1/60초의 사이)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이다. 출시시에는 [Shut]로 세팅되어 있다.
P3 - 참조모드와 경고범위의 선택

▼버튼을 누르면 [On]/[Off]가 토글된다. ▼버튼을 눌러 [On]을 선택한 상황에서 ▲버튼을 누르면 최고 +/- 2EV까지 +/- 1/3EV씩 경고범위한도를 정할 수 있다. +/- 2EV에까지 도달하면 설정가능한 값은 다시 0으로 돌아오며 0에 세팅하면 경고기능이 꺼진 상태가 된다. 경고범위가 꺼져도 참조모드는 작동된다. 출시시에는 [Off]로 설정되어 있다.
P4 - 노출측정값 표시시간

▲또는 ▼버튼을 눌러 LCD판넬에 노출측정작동 버튼을 누른후 그 값이 표시되는 시간을 선택할 수 있다. 설정가능한 시간은 5초에서 60초까지이며, 조정은 20초까지는 1초씩, 20초 이상부터는 5초씩 값이 변한다. 출시시에는 16초로 설정되어 있다.
P5 - 영구적 노출값 교정

다양한 종류의 초점스크린을 사용할 때 유용한 모드로서 노출교정값을 설정하면 영구적으로 촬영시 그만큼 자동적으로 교정한 노출값을 표시하도록 한다. 교정은 1/3EV씩 할 수 있으며 출시시에는 0EV로 설정되어 있다. 노출보정이 아니라 교정이므로 읽은 EV값에서 의도에 따른 보정과는 다르다는 점에 주의할 것.
P6 - [MAX]와 [ISO]의 표시

▲또는 ▼버튼을 눌러 [On] 또는 [Off]를 선택할 수 있다. [On]이 선택되면 노출작동버튼을 눌렀을 때 1.5초 동안 현재 세팅되어 있는 F-MAX와 ISO값을 패널에 표시해 준다. 출시시에는 [On]으로 세팅되어 있다.
P7 - 오디오 경고표시

▲또는 ▼버튼을 눌러 [On] 또는 [Off]를 선택할 수 있다. [On]이면 '삑'하는 신호음으로 참조모드에서 - 새로운 참조값을 설정할 때나- 광량레벨의 차이가 설정한 한도를 초과할 때 울린다. 출시시 디폴트값은 [On]이다. 단, 광량레벨의 차이가 2.5EV 이상이면 오디오경고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
측광
Spot측광 또는 통합측광 - EV표시
출시시의 디폴트세팅 상태에서는 측광작동버튼을 누르면 현재 설정되어 있는 FMAX와 ISO값을 1.5초 동안 보여주고 바로 EV값이 LCD판넬에 표시된다. EV값은 초점스크린으로 들어오는 광량상태에 따라 바라바로 변한다. 어떤 장면을 선택한 후 측정을 했다면 그 값을 카메라와 렌즈측에서 수동으로 선택해주어야 한다.

Spot측광 또는 통합측광 - 셔터우선/조리개우선 표시
P1이 [Off]된 상태에서 P2에서 조리개우선/셔터우선을 선택한다. 선택된 우선모드는 ▲또는 ▼버튼에 의해 조작되며 선택된 후에는 LCD판넬에 우선으로 선택되지 않은 값(예를들어 조리개 우선 선택시 셔터값)이 광량레벨에 따라 바로바로 갱신되며 표시된다. 조리개의 설정가능범위는 f64에서 f/2까지이며 셔터속도의 설정가능범위는 68분에서 1/2000초까지이다. 이 범위 밖의 값을 설정하면 LCD판넬의 각종 표시데이타가 점멸한다.

<그림18>은 통합측광에 조리개우선 모드를 선택한 예이며 셔터속도는 회색으로 표시되면서 계속 광량레벨에 따라 변할 것이다.

<그림19>는 Spot측광에 셔텨우선모드, 그리고 참조모드가 켜진 상태에서 영구적노출교정과 오디오 경고모드가 활성화된 상태의 예이다. 가운데부분의 눈금표시와 화살표가 조리개값과 함께 깜빡인다면 이는 참조모드에서 설정한 광량차이의 범위인 2EV를 벗어난다는 표시이다.

입사광식 측광
입사광식 측광방법은 피사체로부터 반사되는 빛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피사체에 떨어지는 빛을 측정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는 카메라가 향하고 있는 정반대방향으로 수광구를 위치시켜서 측광을 해야 한다. 이때 수광구를 가리거나 그늘지게 하면 안된다. 측광작동버튼을 누르고 있는 동안은 계속해서 변화된 노출값을 읽는다.측광작동버튼에서 손을 떼면 자동적으로 그 값이 기억되고 저장된다 (단 참조모드에서는 기억되고 저장되는 기능을 없앨 수 있다).

기억/저장된 값은 다시 측광작동버튼을 누를 때까지 남아있게 된다. 다시 작동버튼을 누르게 되면 화살표가 표시되는데 그 방향은 셔터우선/조리개우선에 따라 다르다.

<그림20>은 EV표시를 선택했을 때, <그림21>은 셔터우선모드일 때, <그림22>는 조리개우선일 때의 LCD판넬에서의 표시형태이다. 노출값 표시가 지정시간후 (절전을 위해) 자동으로 꺼지면 다시 작동버튼을 살짝 눌러주면 된다.

(주의) 입사광식으로 측광할 때는 초점스크린에서 노출을 읽는 것이 아니므로 필커, 컨버터, 또는 튜브 등을 사용할 경우에는 그에 적정한 보정을 해주어야 한다.

참조모드
참조모드는 피사계의 휘도차이를 확인하거나 피사계에 떨어지는 광량의 변화룰 추적하는데 유용한 기능이다. 이는 PME45의 어떤 측광모드와도 연계될 수 있으나, 실질적인 사용은 Spot측광이나 입사광식 측광모드에서이다.

참조모드와 Spot측광
참조모드가 [On]에 Spot측광일 때는 우선 18% 반사율을 갖는 부분을 먼저 Spot으로 읽은 다음 그 값을 기억, 저장하고 있다가 다른 부분을 읽으면 그 두 지점간의 차이를 EV값으로 눈금표시해 준다. PME45에서 설정가능한 최대 +/-2EV는 일반적인 슬라이드필름의 관용도 범위와 일치한다.

참조모드와 입사광식 측광
이 방식은 광량이 급격하게 변화하는 조건에서 특히 유용하다. 처음 노출측광값과 참조값을 설정해 두고 오디오경고를 활성화해두면 광량이 허용범위를 벗어났을 경우 이를 소리를 통해 알려준다.

참조모드가 [On]이란 표시는 패널에 -2EV에서 +2EV까지의 눈금이 뜨는 것으로 표시되며 설정된 휘도차이는 각 눈금 아래에 수직작대기로 표시된다. 참조값은 2초동안(또는 그 이상) 측광작동버튼을 누름으로써 작동되어 기억, 저장된다. 오디오경고가 활성화된 상태라면 짧게 두 번 삑삑거림으로써 참조값이 기억저장되었음을 알려준다.
일단 참조값이 저장된 상태에서 현재와의 휘도차가 발생할 경우 각 눈금 아래에 일련의 마크가 생기면서 그 차이를 표시하는데 각 눈금 하나는 1/3EV를 가르킨다. 만약 취도차가 설정된 한도를 초과하면 일련의 마크들이 점멸(깜빡임)하고 오디오경고가 [On]이면 또한 '삑'하는 경고음을 발생시킨다.

<그림19>는 참조모드[On], 경고한도가 +/-1EV이고 오디오 경고 역시 [On], FMAX f/2.8, 셔터우선, 영구적 노출교정[On], Spot측광과 -2EV를 초과하지만 -2.5EV는 초과하지 않는 휘도차이를 표시하고 있다. 현재는 조리개값과 휘도차표시 마크들이 점멸하고 경고음이 울리고 있는 상황이지만 만약 그 휘도차이가 -2.5EV를 넘어서면 경고음은 해제될 것이다.

셀프테스트
측광작동버튼이 눌러진 상태에서 ISO, FMAX,그리고 측광방법선택버튼의 3개를 동시에 누르면 LCD판넬에 모든 정보를 표시하는 셀프테스트모드로 들어간다. 셀프테스트 모드에서 아무 버튼이나 누른다면 일시적으로 모든 표시가 꺼지고 경고음이 울린다. 셀프테스트에서 빠져나오려면 다시 들어갈 때와 같이 3개의 버튼을 동시에 누르면 된다.

PME45와 초점스크린
스크린타입
통합측광
Spot측광

Acute-Matte D
-표준 42204
-PME90또는45를 위한 42207
-202FA/203FE를 위한 42210
-205FCC를 위한 42213
제한없음
렌즈만 사용시 : 제약없음
컨버터와 렌즈 결합사용시 : 조합 개방값이 f/7보다 작으면 노출은 1EV만큼 줄여줘야함

Acute-Matte D
-마이크로프리즘/스플릿이미지 42215
-그리드/스플릿이미지 42217
-202FA/203FE용 그리드/스플릿이미지 42219
제한없음
개방값 f/2~f/4범위내의 렌즈에 대해서만 사용가능하면 스플릿 이미지인 경우에는 스플릿이 수평으로 놓여져야 함

Acute-Matte9구형)
42165, 42167, 42203, 42170
렌즈만 사용 또는 렌즈와 컨버터 조합시 개방값 f/5.6 또는 그보다 밝은 경우: 1/3EV~2/3EV 노출을 증가시켜줘야함

렌즈만 사용 또는 렌즈와 컨버터 조합시 개방값 f/8 또는 그보다 어두운 경우: 1/3EV~2/3EV 노출을 감소시켜줘야함
상 동

구형 핫셀 스크린들
노출교정값은 각 사용자가 결정
노출교정값은 각 사용자가 결정


(주) 입사광식 측광은 초점스크린과 상관없으므로 아무런 제약없이 사용할 수 있음

Specification of PME45
타입 : 노출계 내장 45도 프리즘파인더
파이더내 이미지 : 정립상, 확대배율 2.5배
아이피스 : High eyepoint, 시도보정(-2에서 +1디옵터까지)기구 탑재
무게 : 건전지 포함 440g
노출측광
조작가능모드 : 츨광모드, 포르그래밍모드 7가지
측광방법 : 스팟, 통합, 입사광
측광영역 : 스팟은 중앙 12mm, 통합은 중앙부 세로* 가로 약 35*45mm
측광범위(ISO100기준) : 스팟은 +1~+21EV, 통합은 -1~+19EV, 입사광식은 -3~+17EV
데이터표시 : 이미지 영역 아래에 LCD타입, 밝기는자동조정
전원 : 3V 리튬 CR-2
부품과 구성
1. 아이컵(탈거 가능)
2. ISO버튼(Pr과 같이 사용)
3. F-max버튼
4. 측광방법선택버튼(Pr...과 같이 사용)
5. "아래"조정버튼
6. "위"조정버튼
7. 측광작동버튼
8. 입사광측정센서돔
9. 악세사리슈
10. 아이피스조정잠금/해제장치
11. 건전지 수납부 뚜껑
12. 뷰파인더 장착 플레이트
13. 뷰파인더 보호커버
추천 0

댓글목록

라이카클럽님의 댓글

라이카클럽

▽ No, 137
▽ 이름:유현호 (yjh6838@hanmail.co.kr)
▽ 분류:기타
▽ 2001/8/29(수) 10:21
▽ 조회:230

Re..궁금합니다


안녕하신지요

글 올려주신 덕분에 여러가지로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혹시 올려주신 글 중 프로그래밍 모드 P3기능의 촬영시 구체적인 응용 방법을

아시는지요 어느 용도로 사용 하는지요 알고 계시면 글 바랍니다 이 메일로 주셔도

되겠네요

서 현님의 댓글

서 현

▽ No, 136
▽ 이름:서 현 (hyunseo@dongbangagro.co.kr)
▽ 분류:기타
▽ 2001/8/29(수) 16:31
▽ 조회:242

Re..전 평균측광 기능만을 사용합니다.

안녕하세요!
도움이 되셨다니 저도 기쁩니다.

사실 전 PME45를 사용시 여러가지 기능보다는 제가 주로 촬영하는 목적에 맞추어사용하는데 주로 평균측광만을 사용합니다.
다른 기능은 사용해보지 않아 뭐라 말씀드릴수없고 일단은 저는 평균측광 기능을 사용하면서 노출을 만족하게 결과를 얻을수있었고 참 잘샀다고 생각하는 기종중에 하나입니다.
전에는 PME5.1를 사용하였으나 제가 잘 사용을 못하여서 그런지 PME5.1기능은 사용하지 않고 별도의 노출계를 사용하여 촬영하곤했답니다.
하지만 PME45를 구입하고는 결과물에 대하여 만족스럽고 지금은 아주편하게 사용하고있답니다.
결론은 전 평균측광 기능만을 사용한다는 것이지요!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