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Information

초보를 위한 초보가 알려주는 라이카 렌즈 고르는 요령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전우현
  • 작성일 : 05-03-28 21:08

본문

라이카로 전향한 후 짧은 시간이었지만 35밀리와 50밀리는 참으로 많은 렌즈를 사고 팔기를 계속 하면서
나에게 맞는 렌즈 찾는데 온 정성을 다 쏟아 부은 결과 이제 M3하나에 35밀리, 50밀리 즈미룩스만이 남아 있는 것 같다.

지금 생각해 보면 왜 그렇게 바꿈질의 연속이었나 할 정도로 많은 고민을 하였지만, 한편으로는 그런 과정이 나름대의 즐거움과 함께
나만의 어느정도의 렌즈 선택의 기준을 만들어 준 것이라 자위하기도 한다.

나름대로 이런 저런 수많은 라이카 렌즈를 구입하면서 얻은 렌즈 선택 요령을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혹 나와 같이 라이카 렌즈를 바꿈질 하는데 고민하는 중이라면 한번 읽어 두는 것이 그래도 경제적 시간적 피해가 적을 것이라는 생각에 간단히 정리해 본다. (어디까지나 개인적인 견해이므로 참고만 하기 바란다)

1. 컬러와 흑백을 100% 동시에 만족시킬 수 있는 렌즈는 없다. 양쪽 모두를 어느정도 균형있게 맞추려면 3-4세대 렌즈가 적당할 것이다. 현행의 아스페리칼 렌즈들은 컬러에서 강하지만, 흑백에서 상대적으로 약한 면이 없잖아 있다.

2. 블랙 렌즈는 같은 계열의 실버 렌즈보다 확실히 가볍다. 내부 재질은 똑같다. 가볍다는 것은 라이카 카메라의 컨셉을 볼 때, 그리고 찍는 스타일에 따라서는 굉장히 중요한 부분일 수 있다.

3. 크롬렌즈는 그에 반해서 표면 스크레치에 강하다. 물론 이는 중고 시세와도 관련이 깊다.

4. 다른 사람이 찍어 놓은 한장의 잘 나온 사진을 보고(그것도 인터넷으로) 그 렌즈를 소유함으로서 그런 사진을 모두 얻을 수 있다는 위험한 생각은 절대 하지 말아야 한다. 당연한 이야기 이지만, 실로 쉽지 않은 이야기임에 공감을 할 것이다.

5. 1세대 및 2세대 정도의 올드 렌즈는 분명 컬러에서 약한 면이 있다. 아무리 좋은 렌즈라고 하더라도 현행 렌즈의 코팅기술과 각종 수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무시할 수는 없다.

6. 올드 렌즈를 고를 때에는 개개의 렌즈별로 상태가 좋은 것과 나쁜 것의 차이가 크다. 상태가 좋지 않은 렌즈를 써 봤다고, 그 렌즈가 별로라는 생각은 굉장히 어리석은 결론이다. 상태 좋은 올드렌즈를 써야 제대로 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

7. 아무리 좋은 라이카 렌즈라고 해도, 35밀리 필름 해상력을 넘을 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라이카 렌즈라면 올드 / 현행을 막론하고 이미 최고의 대열의 렌즈이다. 만약 세밀한 디테일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중형이상의 포멧으로 넘어가야 한다. 아무리 좋은 라이카 렌즈라도 확대에는 견디지 못한다.

8. 다른 메이커도 마찬가지이지만, 라이카 렌즈만큼 필름 특성을 잘 이해해야하는 렌즈도 드물다. 즉, 각 렌즈의 특성은 제대로 된 조건에서 제대로 된 필름을 사용해야 (현상 과정도 포함되겠다) 제맛이 난다. 대부분 초보들이 이부분에서 좌절하거나, 방황을 하는 것 같다.

9. 아무리 뛰어난 라이카 렌즈라도 처음부터 잘 찍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명부/암부 계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노출이 틀린 사진은 제대로 된 그것보다 절대로 좋을 수 없다.

10. 50밀리 화각이 넘어서는 라이카 렌즈는 구입하기전 반드시 고민을 해 봐야 된다. 첫째로 굉장히 무겁고, 둘째로 그 구조상 거리 조절개가 매우 뻑뻑하다. 세밀한 포커싱이 필요한 망원일 수록, 포커싱이 어렵고, 뷰파인더에서 프레임이 작아지는 단점을 이길 수 있어야 한다. 아무리 M3라고 해도 90mm 화각은 분명 답답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을 극복한다면, 라이카 망원 렌즈는 상당히 뛰어나고 놀라운 결과물을 약속한다.

11. 아이(Eye)가 달린 렌즈는 DR 즈미크론을 제외하고는 아이를 제거해서는 안된다. 거리 연동에 문제가 생겨 결국 목측식 렌즈로 바뀌고 만다.

12. 올드렌즈일 수록, 한번 열었던 흔적이 있는 렌즈를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올드 렌즈들은 그 특성상 굉장히 무르고, 약한 코팅과 렌즈알을 가지고 있다. 정성스럽게 조심스럽게 손 본 렌즈가 아니라면(확인할 방법이 없다) 아예 구입하지 않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롭다.

13. 개인적으로 잔잔한 스크래치들도 결국 사진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는다. 확인할 방법은 사실 어렵다. 하지만 영향이 끼칠 것은 당연하지 않은가?

14. LTM 어댑터는 반드시 고급형을 사용한다. 그렇지 않으면 바디와 렌즈, 그리고 사진 결과물에 영향을 줄 수 있다.

15. 녹티룩스가 50밀리 화각을 많이 가린다고 불평하지 마라. 그렇게 작고 가볍고 성능이 뛰어난 1.0 렌즈는 이 세상에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

16. 라이카 렌즈라고 해서 모두 만능은 아니다. 뛰어난 일제 렌즈와 다른 독일제 렌즈들이 수없이 많다. 맹신적인 믿음 보다는 자신의 기호라고 생각해야 한다. 다른 렌즈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우월감을 가질 이유가 하나도 없다. 비싼 렌즈를 가진 사람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17. 많은 라이카 유저들이 겪는 결론일테지만, 가장 중요한 결론 중의 하나는 렌즈는 많아야 2개, 혹은 단 1개의 렌즈만 가지고 있다면 가장 좋은 사진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출발하기 전, 혹은 촬영장에서 어느 렌즈를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 이미 좋은 찬스는 지나간 것이다. 집중력의 가장 큰 방해거리가 아닌가 한다.

18. 현행 렌즈들의 조리개날에서 떨어지는 먼지 문제는 아직 해결되지 않은 것 같다.

19. 각 렌즈마다 밝기의 차이는 존재한다. 즉 반복된 경험만이 그 렌즈에 적응하는 유일한 방법일 것이다.

20. 현행 렌즈는 대체로 조리개 8에서, 올드 렌즈는 11 정도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21. 당연히 개방에서는 현행 렌즈가 훨씬 더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22. 국내에서 비싼 물건이 외국(Ebay등)에서는 싼 것이 있고, 반대인 경우도 종종 존재한다. 이것을 잘 알면 구입비용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23. 일본의 경우는 대부분 가격이 국내보다 비싸다.

24. 전용 후드나 특별한 악세서리를 요구하는 렌즈는 구입시 반드시 같이 구입한다. 의외로 추가로 구입하는 것이 어렵다. 가격도 더 비싼 경향이 있다.

25. M3용의 Eye는 말 그대로 M3용이다. 0.72의 현대바디에도 사용 가능하지만, 생기는 문제점은 화각이 잘 맞지 않고(특히 아래쪽이 프레임라인보다 더 많이 찍힌다), 뿌옇게 흐려지며, 무겁다. 특별한 이유가 아니라면 M3에 사용을 하던지, 아니면 Eye없는 버젼을 구입하는 것이 옳다.

26. 6군 8매는 아이 달린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의 차이는 거의 없다고 보는 것이 통상적이다.

27. 28밀리 즈마론등 거리개 조절링이 바디에서 부터 많이 떨어지지 않은 올드 렌즈들 (즉, 스크류 렌즈들)은 M4, M6, M7등에서 사용시에 좌측의 프레임 실렉터 레버에 걸리는 경향이 있다. M2, M3, MP에는 걸리지 않는다. 의외로 스트레스 받는 부분일 수 있다.

28. 렌즈들 마다 선호되는 정도와 가격의 정도가 그 렌즈의 성능과 비례하는 것은 절대로 아니다. 오히려 싸면서도 그 뛰어난 성능이 제대로 인정받지 못한 경우가 많다. 자신에게 잘 맞는 렌즈가 그러하다면 금상첨화 아닌가?

29. 반드시 즈미룩스가 즈미크론보다 더 좋은 것은 아니다. 사용해 보면 알 수 있다.

30. 기념 렌즈들과 라이카 기념바디들은 분명 상징적인 부분 이외 특별한 부분이 있다. 즉 일반 버젼보다도 성능이 더 뛰어나고, 코팅이 다를 뿐 아니라, 조작감, 재질에서도 분명한 차이가 있다. 물론 그 금액만큼의 차이는 아니다. 차액의 상당 부분은 "기념" 이라는 것에 투자한다고 봐야 한다.

31. 기념 렌즈나 특별 버젼의 렌즈는 구입시 비싸고, 판매시 싸게 팔아야 하는 문제가 있다. 그 공백은 자기만족 뿐이다. 그걸 감수할 능력이 없다면 기념 렌즈들은 건드리지 않는 것이 정신건강상 이롭다.

32. 내가 써 본 라이카 렌즈들 중 하나도 뛰어나지 않은 렌즈들은 없었다. 뒤돌아 생각해 보면 마음에 들지 않았던 렌즈들이 나 자신의 조작상의 미숙 때문이거나, 빛의 조건, 필름 선택 및 현상의 문제였을 가능성이 훨씬 높았다. 그래서 일단 렌즈를 사면 1년은 써 보라는 말이 나오는 것 같다. 정말 맞는 말이지만, 정말 인내력을 요구하는 말이다. 아울러 1년 써 보면 어떤 라이카 렌즈라고 해도 다 정복가능하지 않을까? 즉, 만약 당신 손에 라이카 렌즈가 하나 들려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능력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선에 있는 물건임이 틀림이 없으니, 존중하고 겸손하게 더 사용해 볼 것을 감히 권한다.

33. 사진 결과물을 100%라 할 때, 렌즈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는 감히 5%가 안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외의 조건들이 더 많이 좌우한다. 자신이 생각할 때 나머지 95%가 정복된다면 나머지 5%를 위해서 과감히 투자해도 좋을 것이다.
추천 0

댓글목록

이정근/jklee님의 댓글

이정근/jklee

고민해서 쓴 공감가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심일선님의 댓글

심일선

마지막 문구에 귀를 잘 귀울여야 할 것 같네요.
실경험에서 우러나온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김준웅님의 댓글

김준웅

전우현님 글이 저같은 라이카 초보에게는 참 도움이 많이 됩니다.
얼마 안되는 사이에 렌즈 이름과 시리얼 세대 등 많이 주워들었습니다만...
이제는 라이카 정보를 좀 게을리 듣고 사진에서 즐거움을 찾으려고 합니다..
좋은글 고맙습니다.

김종덕님의 댓글

김종덕

저 같은 초보에게 피가 되고 살이되는 글입니다.
참고하여 그런일이 없도록 항상 다시 한번 더 생각해봐야겠네요.
항상 초심의 마음으로....

홍건영님의 댓글

홍건영

요즘 전우현님 활약이 눈부십니다. 일면식도 없는 분이지만 존경스럽습니다.
다만 혹시 본업은 폐업중이 아닐까 궁금해집니다. ^ ^

9. 아무리 뛰어난 라이카 렌즈라도 처음부터 잘 찍어야 한다. 아무리 뛰어난 명부/암부 계조를 가지고 있다고 하더라도 노출이 틀린 사진은 제대로 된 그것보다 절대로 좋을 수 없다.
<--- 저는 왕초보라서 여기에 한 표 꾸욱...

22. 국내에서 비싼 물건이 외국(Ebay등)에서는 싼 것이 있고, 반대인 경우도 종종 존재한다. 이것을 잘 알면 구입비용을 최대 50%까지 줄일 수 있다.
<--- 요놈에 대해서 대강 감은 잡고 있습니다만 또 한번의 리뷰를 부탁드리면 너무 무리한 요구일까요?

7. 아무리 좋은 라이카 렌즈라고 해도, 35밀리 필름 해상력을 넘을 수는 없다. 다시 말해서, 라이카 렌즈라면 올드 / 현행을 막론하고 이미 최고의 대열의 렌즈이다. 만약 세밀한 디테일이 필요하다면, 당연히 중형이상의 포멧으로 넘어가야 한다. 아무리 좋은 라이카 렌즈라도 확대에는 견디지 못한다.
<--- 어느 샾에 마미야 645프로+렌즈+파인더가 50만원도 안되는 가격에 나온 것을 보고는 불끈 달아올랐다가 간신히 가라앉혔습니다. 라이카를 제외하면 필름에 더이상 돈을 쓰지 말자고 다짐하지만 값이 폭락중인 중형을 볼 때 마다 펌프 받는 것은 여전하고, 심지어는 어제 예식장에 갔다가 뷰카메라를 보고는 호기심이 발동하는 것을 보면 저는 역시 사진보다는 사진기가 더 좋은 것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중형 이상을 경험해봐야 하는 건지 아닌지... 날마다 자문자답 중입니다

박주현@Leica님의 댓글

박주현@Leica

좋은글 오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렌즈를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박병태님의 댓글

박병태

금과옥조 같은 좋은 글 잘 봤습니다.
좀 더 미리 올려주시징~~~.ㅠ.ㅠ.
32, 33 글이 가장 마음에 와 닿습니다....^^**
장비보다는 사진 자체에 빠져야 한다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윤기님의 댓글

김윤기

좋은글, 감사합니다.

김인혁m6님의 댓글

김인혁m6

정말로 잘 읽었습니다 니콘에서 콘탁스 그리고 라이카까지 왔습니다 M6를 구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남병호님의 댓글

남병호

감명 깊슴니다...
좀더 나아가...바다와의 관계를 기술하여 주시면 좀더
기초자료가 되겠네요
좋은자료에 감사합니다...

신동열님의 댓글

신동열

모모 사이트에서도 잘 읽은 글을
여기서도 보게되네요...
무엇을 하더라도
전우현님 처럼 해야되는데
깊이 연구를 못하는 체질이라서....
남의 자료를 열심히 읽을 뿐입니다.
감사합니다..

김정구님의 댓글

김정구

욕심이 날 때마다 한번씩 읽도록 하겠습니다.

문정길님의 댓글

문정길

정말 주옥같은 말씀입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__0) [꾸벅]

김용은님의 댓글

김용은

초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글이었읍니다

金成洙님의 댓글

金成洙

17번에 아주 깊이 동감하고 있습니다.

김원석님의 댓글

김원석

이와 같은 귀중한 교훈을 얻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있어야 했을까 싶습니다...

이제 겨우 입문한 사람에게

가슴에 새길만한 말씀들입니다.

고맙습니다.

라영범님의 댓글

라영범

많은 도움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신한주님의 댓글

신한주

가닥을 잡게 해주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박명균님의 댓글

박명균

타이틀 -초보를 위한 초보가 알려주는 라이카 렌즈 고르는 요령 - 에 대하여

초보라고 하심은 라이카 클럽의 대 고수님들 얼굴을 못 들게 하시는 가혹한 겸손.
초보님의 수준이 이 정도라면 ......우찌되었던 다음을 기대 합니다.

김정우rev318님의 댓글

김정우rev318

이제 막 라이카에 발을들여놓고서 렌즈에 대한 고민에 휩싸여 있는 저에게는 이 글이 마치 여름날에 마시는 얼음물처럼 속을 시원~하게 해줍니다.

초보라고 하셨지만 진짜 초보인 제가 읽으면서는 고수의 향기가 물씬 느껴졌습니다.

정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드립니다.

김효태님의 댓글

김효태

공감가는 글입니다. 저역시 렌즈뿐만 아니라 M에서 R, 다시M, 또 R9을 쓰고있습니다. R바디에 디지털을 걸 수 있다는 한마디에... 그러나 M에대한 미련은 디지털보다 많이 남습니다. 특히 지나간 사진들을 볼때마다 M이 더 그리워 지는것 같습니다. 우현님의 글을 읽으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5%보다는 95%에 더 집중해야겠다는 확신이 드네요. 북경오시면 연락 주십시오. 글 감사합니다.

정기훈님의 댓글

정기훈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김동준님의 댓글

김동준

번호마다,
한 줄마다 내려치는 죽비와 다름없군요..
잊지않고 기억하겠씁니다

Qbin Ha님의 댓글

Qbin Ha

각오와 다짐이 가득찬 좋은 글.. 감사합니다..
풍경..도..
찍는 순간..도..
하나의 만남이듯..
녀석의 눈..도 영원한 짝사랑인듯 싶습니다..

방덕종님의 댓글

방덕종

사진을 시작한지도, 라이카를 알게 된 지도 얼마되지 않은 제가
오랜 경험과 숙고 끝에 얻은 귀한 것을 꽁으로 먹는 거 같아 죄송하기까지 하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을룡님의 댓글

김을룡

렌즈하나를 1년이상 사용하는게 이리도 어려운 것이군요
렌즈탓이 아닌데 왜 렌즈를 처분했는지......
가끔 바꿈질 하고플때마다 다시 한번씩 읽어봐야 겠습니다
깊이 공감하는 글 감사합니다

주광영님의 댓글

주광영

정말로 너무나도 공감합니다.
저도 왜 그리 카메라와 렌즈 바꾸기를 끊임 없이 하였었는지 스스로도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이제 제 손에 남아 있는 렌즈는 50밀리 하나 남았습니다, 한 25년 정도 카메라를 가지고 놀았었는데.하지만 지금은 그 50밀리 렌즈 하나로 25년 전 처음 아버지가 카메라를 사 주셨을때의 흥분감과 즐거움을 느낄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단 하나의 렌즈많으로도 그 이전에 무척이나 많은 장비를 소유했었던 때보다 더 행복합니다.

김종선님의 댓글

김종선

공감합니다.
저도 많은 렌즈를 사용하다가 이제 50m 스미크론으로 정착 했습니다.
굳이 다른 데 눈을 돌릴 필요가 없더군요

김헌주님의 댓글

김헌주

역시 사진을 이해하기란 쉽지가 않군요
아직 가야할 길이 너무도 멀었음을 느낍니다

박찬동님의 댓글

박찬동

정성어린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복사해 놓구 두고두고 읽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차정환님의 댓글

차정환

저같은 초보가 꼭 알아두어야 할 좋은 말씀을 해주셨네요..
감사드립니다..

하광용님의 댓글

하광용

참 명언이 많습니다. 기념제품은 기념값으로, 사진은 처음 찍을 때 잘 찍어라, 마음에 남는 좋은 글 입니다. 버디와 랜즈에 욕심이 날때마다, 기억하리라 !

신종철님의 댓글

신종철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강영진님의 댓글

강영진

좋은글 잘숙지하겠읍니다.감사하게 잘읽고 열심히 찍어볼게요.고맙ㅅ읍니다.

변형수님의 댓글

변형수

인용:
원 작성회원 : 전우현
33. 사진 결과물을 100%라 할 때, 렌즈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는 감히 5%가 안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외의 조건들이 더 많이 좌우한다. 자신이 생각할 때 나머지 95%가 정복된다면 나머지 5%를 위해서 과감히 투자해도 좋을 것이다.


굉장히 인상 깊은 말입니다.
가슴 깊이 새겨놓겠습니다.

k김유석님의 댓글

k김유석

좋은 글... 감사히 잘 보고 갑니다
라이카를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윤영권님의 댓글

윤영권

정말로 공감이 많이 갑니다~
저 역시 초보임에도 불구 하고 벌써 기념바디까지 갔고
기념 렌즈까지 가려다가 50mm즈미크론 현행으로
결정했습니다~지금도 후회는 커녕 너무 만족하고 있습니다~
언제까지 함께할지는 미지수 이지만
같이 하는 동안은 저의 가장 친한 친구이자 보물입니다~
좋은 말씀 다시한번 감사 드립니다^^

신규식님의 댓글

신규식

아침에 읽기에도 좋은글이었읍니다.
어제보다 더 좋은날 되시길....,

강순희님의 댓글

강순희

좋은 글 감사합니다...^^

최_정원님의 댓글

최_정원

헉...이미 초보가 아니신데요~? ^^ 잘 읽고 가슴에 새기고 갑니다~~~

정용진님의 댓글

정용진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무심코 클릭했는데.. 정말 궁금했던 정보였어요.

김종주님의 댓글

김종주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박성학님의 댓글

박성학

좋은 글 잘 봤습니다

남기정님의 댓글

남기정

당연히 있어야 할 글이었는데, 큰 일 하셧습니다.

李승주님의 댓글

李승주

멋진~~글 입니다. ^^

서정원님의 댓글

서정원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이걸 알면 더이상 초보가 아닐것 같습니다.
제가 평소에 궁금해 왔던 질문에 대한 답변들이 많이 있네요. ^^

임준우-기차여행-님의 댓글

임준우-기차여행-

정말 수년후?에 반드시 참고하겠습니다.^^

박영주님의 댓글

박영주

아직 왕초보라 이해하기가 좀 어렵지만
이해되는 부분들은 정말 감동적이네염..ㅎㅎ

이동섭님의 댓글

이동섭

좋은정보에 감사드리며......앞으로도.......

전신재님의 댓글

전신재

만약 당신 손에 라이카 렌즈가 하나 들려 있다면, 그것은 당신의 능력보다 훨씬 더 뛰어난 선에 있는 물건임이 틀림이 없으니, 존중하고 겸손하게 더 사용해 볼 것을 감히 권한다'

..분명 기억해야할 얘기를 해주셨군요. 전우현님 고맙습니다.

신재호님의 댓글

신재호

초보를 가장한 고수님의 글 같습니다. ^^;
많은 부분 공감하는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가끔씩 읽어보며 다시 생각해야 할 부분이 많네요..

정이성님의 댓글

정이성

33. "렌즈가 미칠 수 있는 범위는 5%가 안된다. 95%를 정복하고 나면 5%에 투자해도 좋다." ___ 가슴에 닿습니다.

최광님의 댓글

최광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한세희님의 댓글

한세희

좋은 글 잘 읽고갑니다
좋은 사진은 좋은 카메라와 좋은 렌즈만은 아닌것 같습니다

유영훈님의 댓글

유영훈

좋은 글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인국님의 댓글

이인국

라이카에 입문하려고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송철호님의 댓글

송철호

역시 주체적인 자기만의 시각이 있어야 하겠네요...휴 나는 언제쯤에나T T

손지훈님의 댓글

손지훈

저 역시 장비욕심에 인터넷을 뒤져보다가 스스로를 다독입니다.

"내 손에 있는게 이미 내 능력에 과분한 것들인데..."

전우현님 글들에 절대공감하는 바입니다.
초보를 가장한 좋은글에 박수를 보내드립니다. ^^

전형구님의 댓글

전형구

좋은 글 읽고 갑니다.

연성진님의 댓글

연성진

정말 초보가 맞으신가요;;^^
라이카 초보로서 렌즈선택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하희상님의 댓글

하희상

전우현 님이 초보라..!! 그렇다면 저는 ...

홍건영님의 댓글

홍건영

얼마안가서 조회수가 10,000이 넘겠군요
무슨 특별 이벤트 없나요? ㅎㅎ

전태홍님의 댓글

전태홍

전선생님 구구절절이 주옥 같습니다.
제 표현력이 짧아 선생님 글을 읽은 느낌을 다 표현하지 못하는 것이 유감입니다.

노상근님의 댓글

노상근

너무 좋은 글이라 다른분들께도 널리 알리고 싶은 마음에 퍼가게 되었습니다.
구구절절이 공감이 됩니다.

장세규님의 댓글

장세규

정말 좋은글귀입니다.

특히 17번이 참 좋네요..

서준영~님의 댓글

서준영~

좋은 글 잘 읽고 갑니다~~ 전선생님의 생각들이 많은 도움을 주네요~ ^^

임상기님의 댓글

임상기

롱런하는 것을 보면 ... 분명 좋은 자료임에 틀림이 없는 것 같습니다.
감사히 읽었습니다. ^.^

권용찬님의 댓글

권용찬

좋은글 잘보았습니다
고민을 해결해주는 그이군요.

천성하님의 댓글

천성하

정말 좋은 정보, 말씀이시네요.

지금은 라이카가 그저 꿈이지만....혹시라도 나중에 가지게 될 기회가 생긴다면 다시 한번 정독해서 읽어봐야겠습니다.^^

임인환님의 댓글

임인환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덕분에 렌즈에 대한 환상(?)에서
조금은 자유스러워 지는 느낌입니다.

제가 갖고 있는 렌즈들이 많이 낡았다는 생각에,
새로이 구입하려 한 무의미한 유혹을 날려주셨습니다.

김재범^^님의 댓글

김재범^^

전우현님께서 쓰신 이 글은 클럽에 가입하기 전에도 읽었던 글인데, 보면 볼수록 공감이 갑니다. 가끔씩 장비병이 돋을 때 마음을 추스리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늘 좋은 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손창익님의 댓글

손창익

댓글달려고 이 아래로 내려오는데 헤메었읍니다...얼마나 댓글이 많은지...휴~~우

근데요 궁금한것은 실버와 블랙은 재질이 같다고 하셨는데...

그럼 왜 무게가 차이가 나는 것인지요...위에서 재질이라함은 렌즈재질만을 말씀하는

것인지요??

권용찬님의 댓글

권용찬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스크랩했다가 렌즈생각나면 다시 읽어야겠군요

이창석님의 댓글

이창석

감사합니다.흥미롭게 잘 읽었습니다.

김정안님의 댓글

김정안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감사합니다.

한기훈님의 댓글

한기훈

도움이 되는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이제 막 M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저에게는 읽고 또 읽고 해야할 듯 하네요.
사실 M은 모르는 것이 너무 많아서...

한수길님의 댓글

한수길

구구절절 너무나 좋은 말씀이시네여 명필이 붓을 안 가린다고 했는데
우리는 언제나 붓 타령만 한게 아닌가 디시 한번 생각하게하시네여,,,

한수길님의 댓글

한수길

음악은 안듣고 장비만 바꿈질 하던 때가 생각 나는 군여
요즈음은 다 치우고 음악을 많이 들으려고 합니다 ,,,,,,
물론 사진도 좋은 때 많이 담으려 합니다 ^^

정무용님의 댓글

정무용

많은 것을 배우고 갑니다

홍창선님의 댓글

홍창선

감사합니다. 자꾸 까먹는 것들을 다시 생각하게 해주시네요. ^^:;

강인천님의 댓글

강인천

초보가 많은것을 배웠네요. 감사합니다.

Albert kim(김정환)님의 댓글

Albert kim(김정환)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저는 아버지가 카메라와 렌즈를 수집하고 계셔서 왠만한 렌즈는 다 만져 봤지만...

M에서는 35mm, R에서는 50mm외에는 찍지 않았습니다.

결국은 자신의 능력안에서 렌즈를 사용하는 것이 맞는듯 합니다.

아버지는 렌즈하나를 알려면 최소 5년는 써야된다고 늘 이야기 하십니다...^^

이규열007님의 댓글

이규열007

마지막 구절이 가슴에 와닿습니다.
라이카와 함께한 시간동안 많은 생각과 경험을 하신것이 글에 보이네요

글을 읽을때마다 고개가 숙여집니다.

오규석님의 댓글

오규석

많은것을 배웠어요,
제 마음속에 깊이 간직하고 살아야 할 것 같네요.
환상속에 젖어 있던 기변병으로부터 자유의 빛이 보입니다.
전우현님 진정 감사드립니다.
늘 좋은 날들 되세요~

김정호96님의 댓글

김정호96

좋은 글이네요. 마지막즈음에 렌즈의 능력치와 찍사의 능력치에 대한 이야기는 절로 공감입니다.

임홍빈님의 댓글

임홍빈

라이카에 뛰어들기 전의 초보로 정말 훌륭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강태준님의 댓글

강태준

마지막 문장 가슴에 담아 두고 갑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최오식님의 댓글

최오식

라이카 클럽에 가입하자마자 정독을 하며 읽었습니다. 저 처럼 초보에게는 엄청 도움이 되었으리라 생각됩니다. 렌즈 구입하고 싶을 때 지금 다시 읽어보지만 저에게 정말 필요한 렌즈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박진희님의 댓글

박진희

뒤늦게 일게 된거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강우성님의 댓글

강우성

몇일전 가입후 이곳 저곳 (사실 처음 좀 낯설더라고요..) 둘러보다 이렇게 좋은 글을 읽게 되어 무엇보다 기쁩니다.
저도 부인할수 없는 초보인지라 사진에 대한 열의 만큼 기기에 대한 관심 또한 예상 밖으로 커지고 있는 실정이라 이 글이 아주 좋은 지침서가 될것 같습니다.
앞으로 종종 다시금 읽어 가면서 참고하겠습니다.

Jeong-Yoon Lee님의 댓글

Jeong-Yoon Lee

홈페이지에서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잘 정리된 글들 많이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최철우님의 댓글

최철우

전우현님 글 여기서 보니 넘 반갑네요. ^^

심석현님의 댓글

심석현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선영^^님의 댓글

김선영^^

정말 좋은 정보 같습니다.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당 ^^

윤범진님의 댓글

윤범진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윤범진님의 댓글

윤범진

잘 보았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박동훈님의 댓글

박동훈

전우현님의 글은 프린트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가벼운 클릭 한번으로 님의 글을 읽는다는게 참으로 미안할 따름입니다.

여러 님들의 많은 글을 읽고 스터디하면 저 또한 님들처럼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겠지요.

전우현님의 해박한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박진희님의 댓글

박진희

정말 좋은 글...매번 감사하고 있는데..
이런 배려를 또..
감사합니다

정선우님의 댓글

정선우

라이카에 눈독을 들인지 불과2틀뿐이 안되었지만....
정말 좋은글을 읽게 되었네요..
더도말고 덜도 말고 보름정도 라이카에 대한 공부를 더한후
구매여부를 따져야 겠습니다.
많은걸 담고 있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백인식님의 댓글

백인식

좋은 글을 읽는 기쁨-더구나 아침의 청신한 기운과 함께-을 느낄 수 있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류태안님의 댓글

류태안

전우현님에게 감사 드립니다.
정말 좋은 글 잘 보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 가입도 해야 하는데....^^

수고하신 만큼 다른 분들에게 즐거움과 배움을 주시니
정말 감사드립니다.

박희경2052님의 댓글

박희경2052

정말 좋은글입니다.

사진 결과물을 100%라 할 때, 렌즈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는 감히 5%가 안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외의 조건들이 더 많이 좌우한다. 자신이 생각할 때 나머지 95%가 정복된다면 나머지 5%를 위해서 과감히 투자해도 좋을 것이다.

이 마지막 부분 특히 공감갑니다.

송원상님의 댓글

송원상

2년 가까이 지난 글인데도,,,
정말 풍부한 경험과.. 노력 그리고 초보를 위한 배려가 돋보입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많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백인식님의 댓글

백인식

며칠 전에 읽고 오늘 다시 읽어 보았습니다. 역시...공감이 갑니다. 고마울 따름입니다.

박우주님의 댓글

박우주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읽고 읽고, 또 읽게되네요.. 정말 공감하는 내용이 많습니다.

노동환님의 댓글

노동환

멋진 요령 감사합니다.

혹시 라이카 R 시스템에도 노하우가 있다면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라이카는 시행착오의 대가가 크기에 조심스럽습니다.

이수진#님의 댓글

이수진#

한마디 한마디가 다 마음에 새겨야 하는 내용들이군요.
많이 배우고 느끼고 갑니다.

김현철[andesss]님의 댓글

김현철[andesss]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감사 합니다..

오일석님의 댓글

오일석

렌즈두개로 렌즈인생마감하려고 합니다. 조언 감사합니다.

유현민님의 댓글

유현민

이정도면 구매 가이드로도 손색없을듯 하네요..

안그래도 몇몇 고르는 렌즈가 있었는데.. 도움이 됬읍니다.

황진식님의 댓글

황진식

저 같은 완전 초보에게 딱 어울리고 유용한 정보를 주셨네요..
많이 참고 하고 찬찬히 기억해야 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진병균님의 댓글

진병균

저 처럼 이제막 발을들여놓는 사람에게는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스크랩해놓고 많이 참조할께요..좋은글 감사합니다.

김영학님의 댓글

김영학

아, 정말 초보에겐 도움이 많이 되는 글인 듯 합니다. 이 글 한편으로도 많은 걸 알게 된 듯합니다. 감사합니다.

안재영님의 댓글

안재영

이전에도 몇 번 봤지만 볼 때마다 생각하게 만드는 글입니다!

김태영/소희아빠님의 댓글

김태영/소희아빠

좋은 말씀 잘 읽고 갑니다..
한줄 한줄...
가슴을 파고 드는 말씀입니다.

성진범님의 댓글

성진범

전우현님 글에서 좋은 정보들 얻어 갑니다
감사합니다

남서우님의 댓글

남서우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대현™님의 댓글

김대현™

많은 노력이 담겨있는글 초보 입장에서 잘봤습니다 전 35mm에 관심이 많아 님의 홈피에서도 정보를 얻고 있슴다 감사합니다

SD/신정훈님의 댓글

SD/신정훈

감사합니다.
써볼까 라는심정으로 구입했던 라이카렌즈때문에 M바디까지 오게되었습니다.
많은 렌즈를 다양하게 써보긴힘들겠지만 좋은 참고,충고된거같습니다

김경민/아스란™님의 댓글

김경민/아스란™

네...여러날을 많은 경험에 의한 좋은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우동훈님의 댓글

우동훈

정말 많이 보고 배웠습니다 정성과 열정이 묻어나는글..

정승원님의 댓글

정승원

다 읽고나서 보니 2005년에 쓰신 글이로군요
하지만 2007년에 와서도 하나도 틀림없는 말씀인것 같습니다
전우현님의 좋은 글 항상 감사드립니다

허인범님의 댓글

허인범

전우현님..지금 3번째로 읽네요...좋은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라이카 렌즈는 세대별로 종류도 많고 가격도 천차만별이라 초보자자에게는 희뿌연 안개속 같이 모든것이 혼돈스럽습니다.
무엇보다 아쉬운건 여러 렌즈를 두루 써보신 분들께서 주관적이나마 렌즈에대한 특징을 글로써 봤으면 하는 간절한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서문돈님의 댓글

서문돈

교과서처럼 활용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재근님의 댓글

서재근

어떤 랜즈를 구입해야하나 하고 고민하고 있습니다.
좋을글 감사 합니다.

95%의 내공에 랜즈 5% 라는 말씀 명심 하겠습니다.

박성일-psi님의 댓글

박성일-psi

전우현님 글이 저같은 라이카 초보에게는 참 도움이 많이 됩니다.
라이카에 눈독을 들이고도 렌즈의 이름, 마운트등 어려움이 많은데,....
정말 좋은 글을 읽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서정학님의 댓글

서정학

고맙습니다,참고하겠습니다

박영민님의 댓글

박영민

저 같은 초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김창근님의 댓글

김창근

글 감사합니다
렌즈는 5%밖에 영향이 없다
제 노력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글이었습니다

한경승님의 댓글

한경승

좋은 교재를 보는것 같네요~ 글 감사합니다

이성수margaux님의 댓글

이성수margaux

이 한 글을 읽으니 정리가 되는 것 같습니다.

50미리로 시작하면 될 것 같습니다.

김진국님의 댓글

김진국

좋은 정보네요... 역시 뭘하든 공부를 많이 한 다음에 시작하는게 손해가 적은것 같습니다.

나기원님의 댓글

나기원

여러가지 궁금증들이 해결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정원모2님의 댓글

정원모2

클럽회원이되기전부터독자였습니다 좋은글열심히보며공부할랍니다 감사합니다

배영엽님의 댓글

배영엽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좀 퍼가도 되죠?

박재용스님의 댓글

박재용스

전우현님과 같은 초보가 되고 싶습니다

이진회님의 댓글

이진회

항상 도움이 되는 깊이있는 자료에 감사를 드리며... 8번의 라이카별 렌즈에 맞는 필름에 궁금증이 생기는데 이 자료에 대한 것은 어디에서 볼수 있을까요?

정진화님의 댓글

정진화

비록 사진에 일천한 경력이지만, 정말 글자 한자 한자가 주옥 같으네요.
여러번 되새기면서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채수명님의 댓글

채수명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이 글을 읽어보면서 많은 것을 느끼게 합니다.^^

최승민1님의 댓글

최승민1

다시 읽어봐도 정말 하나하나가 좋은 정보 입니다.^^

Fredrick[김태균]님의 댓글

Fredrick[김태균]

라이카의 세계로 입문하려고 준비중인 저로써는 너무나도 도움이 되는 주옥같은 글이였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도움 부탁 드립니다...

권해일님의 댓글

권해일

많은 도움을 얻고 갑니다..

김진규AZ님의 댓글

김진규AZ

홈페이지에 있는 글도 잘 읽었습니다. 초보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잘 읽고 갑니다.

박호찬님의 댓글

박호찬

휴 정말 많은걸 배우셨네요... 역쉬 수많은 지름과 후회의 연속이 반복되어야 기기 선정 내공이 쌓이는거 같네요... ㅠㅠ

정창훈님의 댓글

정창훈

너무나 감사하게 보았습니다.

김동훈79님의 댓글

김동훈79

정말 좋은 글들 감사합니다.

유승범님의 댓글

유승범

이 글을 이제서야 읽었네요.. 정말 저같은 라이카 초보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잘 봤습니다...

서장원님의 댓글

서장원

좋은 정보 대단히 감사합니다.. 나중에 렌즈 구매할 때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구명기님의 댓글

구명기

초보에게 귀감이 되는 글입니다. ^^ 라이카를 위하여 더더욱 정진하겠습니다.

김재호S님의 댓글

김재호S

이글을 읽고 나면 내가 사진찍기 욕심을 부리지 않고 라이카 장비에대한 욕심으로 라이카를 쓴다는 반성을 하게됩니다...

김재원00님의 댓글

김재원00

읽는 저는 초보가 확실한데 쓰신분은 절대 초보가 아닌듯 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유용승님의 댓글

유용승

정말 공감가는 부분이 많습니다.
공감가지 않는 부분은 아직 무슨뜻인지 모르는 수준이어서이고요 ㅎㅎ

김웅범님의 댓글

김웅범

인용:
원 작성회원 : 박동훈
전우현님의 글은 프린트해서 가지고 다닙니다.
가벼운 클릭 한번으로 님의 글을 읽는다는게 참으로 미안할 따름입니다.

여러 님들의 많은 글을 읽고 스터디하면 저 또한 님들처럼 해석하는 능력이 생기겠지요.

전우현님의 해박한 배려에 감사드립니다.

이제 막 걸음마를 시작한 저같은 초보에게 너무나 좋은 글이 되었습니다.
MP와 35m로 시작해서 처음에 50m와 35m에서 너무 많이 고민했었습니다.
앞으로의 사진생활에 지침서로 두고 참고 하겠습니다.
35m스미크론 하나로 컬러와 흑백 두루두루 많이 찍어보면서 이렌즈의 참모습을 깨우쳐
가겠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김주홍님의 댓글

김주홍

선배님,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김병식님의 댓글

김병식

정말 소중한 정보 감사들려요...
아주 좋은 내용 잘읽고 감니다..

김 준식님의 댓글

김 준식

좋은 글 감사합니다..

2번 읽었어요. ㅋㅋ 많이 배웠습니다..

이종규(JkPix)님의 댓글

이종규(JkPix)

너무나도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

홍성표(HSP)님의 댓글

홍성표(HSP)

지금 어떤 렌즈를 두번째 렌즈로 추가할까?? 하고 고민하고 있었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유재붕님의 댓글

유재붕

정말 많은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잘 보고 갑니다. 홈페에서도 많은 정보 얻었는데 정말 감사합니다.

Kiwook Jeoung님의 댓글

Kiwook Jeoung

한국 가서 렌즈를 선택하는데 정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Tip 알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장준님의 댓글

장준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초보에겐 유용한 글이네요...^^

정병근님의 댓글

정병근

잘 보고 갑니다. 또 녹티룩스.. 봐서는 안될 단어를..;; 흙;;

최호혁님의 댓글

최호혁

렌즈에 대한 압박에서 해방되는 순간이었습니다. 50mm 현행 크론에 만족.. 감사합니다

한수길님의 댓글

한수길

정말 초보로서 Barnack 3대를 사용하다 lllF와 llla는 보내고 지금은
llD와 C1(똑딱이)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랜즈도 Red Elmar50mm/35
를 보내고 Elmar90mm와 Nickel Elmar50mm/35를 가지고 있습니다
앉은뱅이 X 자랑하는것 보다 사진을 멋지게 샷 할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정말로 유익하고 많은 배움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 그러나
샆에서 미워하겠어여 ㅎㅎㅎ

윤석관님의 댓글

윤석관

정말 많이 배우고 갑니다.
저도 한국가는날 꼭 라이카를 손에...

이정주/twored님의 댓글

이정주/twored

좋은글 넘넘 도움 많이 됬네요~~
잘 읽었습니다..^^

선상대님의 댓글

선상대

좋은 글 감사합니다.
사진 생활에 많은 도움이 된것같습니다.

손성곤님의 댓글

손성곤

좋은 내용, 감사히 읽고 갑니다. ~

앞으로의 랜즈선택에 좋은 조언들이 될거 같습니다. ~

장상희님의 댓글

장상희

정말 좋은 말씀들입니다.동감 합니다.

강대원1님의 댓글

강대원1

좋은글 감사 합니다...

오주용님의 댓글

오주용

많이 배우고 갑니다 ^-^

김동욱(mark2:9)님의 댓글

김동욱(mark2:9)

33번... 마지막 글이 급반전이네요.

정말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박-준용님의 댓글

박-준용

이제 갓 라이카로 입문한 저같은 초보에게는 정말 좋은 정보인거 같습니다.
편안히 앉아서 이런 정보를 얻을수 있다는게 미안할 따름입니다.

이동원[DWL]님의 댓글

이동원[DWL]

멋지고 좋은 글 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이상민◀님의 댓글

▶이상민◀

진정 많은걸 느끼게 하는 말씀이시군요...

가슴에 쏙쏙 들어오는 찔리는 느낌이랄까요...

김만수님의 댓글

김만수

그냥 정보를 나열한 글에 ..

감동 하기는 처음입니다.

임 윤 택님의 댓글

임 윤 택

글 잘 읽었습니다. 오늘은 r3m에 물린 50미리 즈미룩스 테스트 나갑니다.

Capo(박경욱)님의 댓글

Capo(박경욱)

잘 읽었습니다.

정말 라이카 유저로서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

감사합니다.

한동균H님의 댓글

한동균H

좋은글 너무 잘봤습니다..
두고두고 필요할때 마다 꺼내보고 싶게 만드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김학진님의 댓글

김학진

매번 님의 놀라운 식견과 노력에 항상 고개가 숙여집니다.
님의 글에는 다른 사람들에 대한 배려가 있어 너무도 읽는 이로 하여금
편안함을 느끼게 해서 더 좋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리고, 님의 홈피에서 많은 정보 얻고 있습니다.

Kim정수님의 댓글

Kim정수

왕초보로서 아직 다 이해하지는 못하지만...훌륭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김정민(곰탱)님의 댓글

김정민(곰탱)

좋은 글 잘보고 갑니다...
많은 참고가 되겠네요...
라이카의 세계는 알면알수록 어려운것 같습니다...

*이기원*님의 댓글

*이기원*

보고 또 보고 지치지않고
여러번을 보면서 이베이를 떠다니고 있습니다.
초보자 고민을 크게 덜어주는 글들 감사합니다.

민도홍님의 댓글

민도홍

렌즈를 구입할때 항상 이글의 내용을 숙지하고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이명우님의 댓글

이명우

초보에게 많은도움이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상덕님의 댓글

박상덕

이제 라이카에 첫발을 디딘 저에게 많은 도움을 주는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장상선님의 댓글

장상선

너무 감사합니다..
처음 시작하는 이들에게는 바꿈질병을 예방할 수있는 예방주사...
"95%의 소중함 너무 공감가는 이야기입니다.."

박준승님의 댓글

박준승

정말 연륜과 애정이 묻어나는 글입니다..
많은 생각을 심어주는 것 같습니다^^
감사히 잘 봤습니다~

김 태 호님의 댓글

김 태 호

와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처음 선택은 항상 어려우니까요..

신상초님의 댓글

신상초

항상 좋은글 정말 감사합니다!! 최고에요~

김경원27님의 댓글

김경원27

가장 와닿는 글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차민규님의 댓글

차민규

귀감이 되는 글 잘 보고 갑니다.

강남원님의 댓글

강남원

열심히 공부해야하는데... 항상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Jongseong Lee님의 댓글

Jongseong Lee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이 배우고 갑니다.

김경섭님의 댓글

김경섭

선배들의 조언에 후배들은 여러가지의 득을보는군요,
감사합니다.

송광세님의 댓글

송광세

중형으로 넘어 갈때는

중독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닐가요
.
라이카 렌즈가

중형만 못 하다기 보다는

이미지의 크기가 작아서가 않일 가요.

*롤라이나 핫셀의 6><6렌즈를 개조해서 써보면 특질이 좀 있나 봅니다.

전우현님의 댓글

전우현

몇년이나 지난 제 보잘 것없는 글들이 왜 이렇게 회자되는지 의아하고 한편으로 부끄럽습니다.

일반적으로 대개 판형이 작은 135 포맷의 렌즈들의 성능이 그 이상의 중형 혹은 대형의 렌즈보다 성능이 더 좋습니다. 여기에는 여러가지가 이유와 그럴만한 구조를 갖지만, 결국 판형의 차이에서 오는 차이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 같습니다. 제 아무리 라이카 렌즈라고 하더라도 45판형의 필름에 비하면 확대에서 견디는 것은 물리적으로 한계를 벗어나므로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좋은 의견 감사드립니다. 오랫만에 라이카 클럽글들을 보니 예전 즐거웠던 생각들이 새록새록 다시금 떠오릅니다. 장비의 욕심이 끝이 없다보니 지금은 617이니 45니해서 언젠가부터 라이카가 손에서 멀어져가고 있긴 하지만 역시나 내 아이를 찍고 내 아름다운 아내를 찍고, 내 소중한 사람들을 담을 때에는 여지없이 나만의 M6와 Summilux가 가장 믿음이 갑니다. 시작이 라이카였던만큼 아마도 언젠가는 다시 라이카를 다시 공부하는 생각으로 라이카를 사랑할 것은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주영빈님의 댓글

주영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주익수님의 댓글

주익수

라이카를 시작한지 불과 4개월된 왕초보로써 전우현님 글을 보고 느끼는 바가 큽니다...
다른분들의 사진을 보고 나도 저렌즈면 ,비싼렌즈면 저렇게 멋진 사진이 나올까
하며 짧은 기간에 렌즈 바꿈질을 3번이나 하였으나 결과물은 엉망...이런 나에게 전우현님 글은 상당히 감동적이며 마음이 찡함을 느낌니다..이제부터라도 장비가 아닌 좀더 신중한 마음으로 사진에 임해 보겠다는 각오를 해봅니다..글 잘보았습니다..감사합니다..

박선이님의 댓글

박선이

좋은글,잘 읽고 갑니다.

이보영님의 댓글

이보영

요즘들어 렌즈하나로 부족한것같아 다른렌즈를 사용하고 싶어서 고민하고 있었는데 좋은글 감사합니다.

호지수님의 댓글

호지수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실수를 줄일 수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영빈님의 댓글

주영빈

감사합니다 좋은 정보 ^ ^

김성윤님의 댓글

김성윤

드디어 정답을 찿은것 같은 기분입니다.
조목조목 새겨놓겠읍니다.

남홍석님의 댓글

남홍석

렌즈를 고르는데 뼈와 살이 되는 좋은 말씀 감사드립니다!

고민될때마다 와서 보면서 새기고 있습니다. ^^

석영철님의 댓글

석영철

좋은 글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심규현님의 댓글

심규현

렌즈 때문에 고민이 많은 데 도움이 많이 된 듯합니다

백학림님의 댓글

백학림

공감하며 좋은글 잘 보고 갑니다.

김경섭님의 댓글

김경섭

저런 열정을 배워야 하는데
하면서도 못하는 -나,,,,,
이런분이 있어서 배우는거지하고/

李炯根님의 댓글

李炯根

좋은글 덕분에 꽤 큰돈 절약할 것 같습니다.^^

김방현_Eddie님의 댓글

김방현_Eddie

찬찬히 두번 읽어보았습니다~~
초보인 저에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김방현_Eddie님의 댓글

김방현_Eddie

초보인 저에게는 참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백승현님의 댓글

백승현

정말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많은 렌즈를 경험하지 못한 저에게 많은 도움이 될것같습니다^^

최가홍님의 댓글

최가홍

아.. 너무 많이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__

차준환님의 댓글

차준환

열거하신 부분 중 많은 부분은 꼭 라이카렌즈가 아니더라도 사진을 하시는 분들에게 필요한 자세가 아닐까 합니다.
좋은 글이군요.

김명언님의 댓글

김명언

m7과 35미리로 처음 시작하는 저에게 정말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아직 한롤도 찍기전이지만 기대가 많이 됩니다.

윤홍일님의 댓글

윤홍일

앞으로 라이카를 구입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은 정보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박성중님의 댓글

박성중

아직은 초보라 완전히 와닿지는 않지만 언젠가 그날을 위해 ,,,좋은 글 잘읽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오세갑님의 댓글

오세갑

저도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박형문님의 댓글

박형문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저두 많은 리뷰를 읽고 엠쓰리에 50미리와 6군8매를 구입 하였습니다..
렌즈 이해 하는데 많은 도움되겠습니다....

박성준75님의 댓글

박성준75

저같은 초보에게는 주옥같은 글입니다..감사합니다~^^

강인상님의 댓글

강인상

정말 피가되고 살이되는 글입니다.

겸손하게 초보라고 말씀하심에 더욱더 존경스럽습니다.



좋은 말씀 새겨 듣겠습니다.

김환수님의 댓글

김환수

여러번 읽었던 글이지만 볼때 마차 항상 참고하는 글입니다.
렌즈는 알면 알수록 머리가 아파지는 것 같습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많이 얻어가는 것 같애
기쁘네요^^

김한수(hans)님의 댓글

김한수(hans)

벌써 몇번째 본글인지 기억도 안나는군요...
몇번째 읽다가 글타레 살려 봅니다.

오용택님의 댓글

오용택

두고두고 세겨보아도 좋을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이창훈ch님의 댓글

이창훈ch

좋은글 감사합니다.
초보인 저에게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손진우님의 댓글

손진우

감사합니다 ^^* 정말 많은 도움이 된거 같아요~

조대원/coban님의 댓글

조대원/coban

해박한 지식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몇번째 읽다가 이제서야댓글 남김니다.
감사합니다.

김동인님의 댓글

김동인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김동현®님의 댓글

김동현®

글이 감동스럽기까지 합니다. 깊은 경험에서 우러나는 아낌없는 조언이 감격스럽습니다.
감사합니다.

독신귀족DarkJedi류성엽님의 댓글

독신귀족DarkJedi류성엽

^^ 앞으로 종종 참고하겠습니다.

모재형님의 댓글

모재형

정말 좋은 글 감사합니다...

초보자들이 렌즈 선택하는데 정말 도움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이승우/antiform님의 댓글

이승우/antiform

마지막 단락이 정말 가슴에 와닿습니다. 카메라와 렌즈, 그리고 빛에 대한 보다 많은 공부와 존중을 통해 원하는 사진을 만들게 되는 거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김동인님의 댓글

김동인

많은것을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정지원/escafile님의 댓글

정지원/escafile

마지막 말이 제일 마음에 와닿네요... 감사합니다. ^^

모재형님의 댓글

모재형

아~~정말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렌즈 고르는데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유명석님의 댓글

유명석

좋은글 감사합니다.
렌즈 선택시 잘 숙지하고 있어야겠네요~

김병훈님의 댓글

김병훈

라이카를 사용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제가 고민했던 부분들도 있었구요.

감사합니다.

윤형석/truth4u님의 댓글

윤형석/truth4u

전우현님이 초보시면 도대체 누가 초보란 말인지요^^;

소중한 정보 감사드립니다^^

송일하님의 댓글

송일하

저같은 왕초보가 읽기에도 아주 좋은 글이었습니다.
감사히 고맙게 자알 읽고 갑니다.

게다가 태권도 금메달땄어요..핫핫핫..^ㅁ^*

채지현님의 댓글

채지현

정말 라이카처럼 몇년이 지나도 도움이 되는 글이네요... 잘 읽었습니다.

홍순익님의 댓글

홍순익

초보를 위한 초보가 알려주는 라이카 렌즈 고르는 요령
왕초보가 잘 읽고 깊이 새깁니다

김종찬님의 댓글

김종찬

좋은 글 감사 합니다.
M바디만 하나구해놓고 있어서 렌즈를
어떻게 하나 고민하는중 좋은 소식에 기쁨니다.
초보에 맞춰 사용하며 열심히 활동 해야겠네요.
감사 합니다..

문홍인님의 댓글

문홍인

저같은 라이카 초보가 꼭 알아야할 내용이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문홍인님의 댓글

문홍인

좋은글 감사합니다

"렌즈는 많아야 2개, 혹은 단 1개의 렌즈만"

박종우/TOJA님의 댓글

박종우/TOJA

작성하신 뒤 굉장히 늦게 읽었지만 그래그래~를 연발하며 읽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태용님의 댓글

김태용

저같은 초보가 읽기에 너무나도 소중한 내용을 적어주셨군요~ 감사합니다.

특히
16. 라이카 렌즈라고 해서 모두 만능은 아니다. 뛰어난 일제 렌즈와 다른 독일제 렌즈들이 수없이 많다. 맹신적인 믿음 보다는 자신의 기호라고 생각해야 한다. 다른 렌즈를 사용하는 것에 대한 상대적 우월감을 가질 이유가 하나도 없다. 비싼 렌즈를 가진 사람이 반드시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이말이 가장 맘에 와닫습니다.

박jin우님의 댓글

박jin우

그렇군요..
조언 명심하도록 하겠습니다.

Arch.김현수님의 댓글

Arch.김현수

읽고 또읽어도 도움이 되는말이네요 감사합니다^^

KIM MINSOO님의 댓글

KIM MINSOO

라이카 렌즈의 선택에 고민하고 있는 저에게 절절이 도움이 되는 글 같습니다
항시 담아두고 참고하렴니다.

김욱1님의 댓글

김욱1

덕분에 선택의 폭이 좀 줄어든 느낌을 받아 행복합니다. 감사합니다.

김경섭님의 댓글

김경섭

이렇게 회원들에 유익한 글을 올려야지,
쓰잘데 없는 글을 올리고 또반박하고 지면 이 아까울때가

윤두희님의 댓글

윤두희

앞으로 좋은 길잡이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좋은 자료입니다.

[이승형]님의 댓글

[이승형]

17. 많은 라이카 유저들이 겪는 결론일테지만, 가장 중요한 결론 중의 하나는 렌즈는 많아야 2개, 혹은 단 1개의 렌즈만 가지고 있다면 가장 좋은 사진이 나올 수 있을 것이다. 출발하기 전, 혹은 촬영장에서 어느 렌즈를 사용할 것인가를 고민할 때 이미 좋은 찬스는 지나간 것이다. 집중력의 가장 큰 방해거리가 아닌가 한다.

정말 고개를 끄덕이며 숙이게 만드는 대목입니다.ㅜ

이준원vw님의 댓글

이준원vw

음.. 저같은 초보에가 상당히 감사한 글 입니다..^^;;
하나 질문드려도 될까요..^^? 글을 달고 바로 검색을 해보긴 할겁니다만...
R8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35-70 렌즈나 28-70렌즈를 사용하고 있는데... 어떤 필름을 사용하는게 좋을까요..^^;;
아직 사진을 시작한지 얼마안되서 구도나 머 이런걸 연습한다고 저렴한 코닥골드 100 200을 주로 쓰고있습니다..^^;

안성열님의 댓글

안성열

지금서야 이글을 확인했지만,
차후에 렌즈 구입시 고려해봐야할 사항들이군요.
좋은정보 감사드립니다.

윤영남아리0901님의 댓글

윤영남아리0901

오랜된 글에 좋은 정보가 많아 차근차근 뒤져봐야 겠군요.
라이카를 애용하는 모든 분들이 한 번쯤 고민해야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윤수님의 댓글

★김윤수

여기저기 렌즈만 둘러보는 제가 부끄럽군여...

좋은 가르침 받고 갑니다

한선규님의 댓글

한선규

33. 사진 결과물을 100%라 할 때, 렌즈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범위는 감히 5%가 안된다고 말하고 싶다. 그외의 조건들이 더 많이 좌우한다. 자신이 생각할 때 나머지 95%가 정복된다면 나머지 5%를 위해서 과감히 투자해도 좋을 것이다.


95% 정복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야 겠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동남님의 댓글

김동남

다시한번 정독하여 잘읽었습니다.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순철님의 댓글

신순철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이정원G님의 댓글

이정원G

오래된 글인데도 많은 경험과 관심에서 나온 글이어서인지

매우 유익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오경민님의 댓글

오경민

좋은 정보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최광수님의 댓글

최광수

좋은 글 정보 감사합니다.렌즈를 고르려는 초보에게 아주 좋은 글이네요 ^^

박종욱.님의 댓글

박종욱.

이제 갓 입문한지 3개월 정도 된 저에게 너무 딱 맞는 말씀을 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박성환-님의 댓글

-박성환-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큰도움이 되겠네요..

정성호(虎)님의 댓글

정성호(虎)

감사합니다.좋은 공부가 되었습니다.
특히나 4번은 저에게 하는 적절한 충고입니다...꾸뻑...
마지막 명심 하겠습니다......

김-영-일님의 댓글

김-영-일

조금씩 알아갈수록 어려워지네요. 좋은글 좋은정보 좋은느낌으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건강하세요.

유혜선님의 댓글

유혜선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감사합니다!!

박재영님의 댓글

박재영

오늘, 또 하나를 배웁니다.
감사합니다.

이용래님의 댓글

이용래

정말 귀감이 되는 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노승찬님의 댓글

노승찬

저도 욕심을 버리고 만족을 해야할거같습니다.

주보균님의 댓글

주보균

왕초보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김가람님의 댓글

김가람

더 잘 알아보고 신중해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오병원님의 댓글

오병원

라이카에 처음 입문하는 저에게는 머리에 쏘~옥 들어오는 주옥같은 글이네요!!
초보다고 하셨는데 어떻게 이렇게 높은 내공이 있으신지..???

김대남™님의 댓글

김대남™

좋은글 감사드립니다.. 35mm구입하는데 많은 참조가 되었네요..

태용민님의 댓글

태용민

아..제가 딱 알고싶어하는 부분을 잘 집어주시네요!!+ㅁ+
감사합니다. 좋은글 읽고 갑니다

이덕현님의 댓글

이덕현

훌륭하신분..감사합니다.

김재현님의 댓글

김재현

초보에게 피가되고 살이되는 좋은 게시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김.민.수.님의 댓글

김.민.수.

와 잘보았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렌즈 구하기가 힘들어진거같아요 ^^

김현택님의 댓글

김현택

좋은글 감사합니다
장비를 구입시 읽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김용운님의 댓글

김용운

좋은글 잘읽었습니다...
정말 주옥같은 말씀이네

정춘화님의 댓글

정춘화

라이카 초보를 위한 글 . 정말 고맙습니다. 잘 보고 갑니다. 건강 하세요!

이영우 fea2000님의 댓글

이영우 fea2000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원평희님의 댓글

원평희

멋진글 잘 읽고 갑니다. 특히 33번 항목이 가슴속에 들어옵니다.
정진 또 정진하는 수 밖에는 없네요. ^^

이세종5238님의 댓글

이세종5238

좋은 글 잘 보았습니다.. 초보로서 많은 도움이 되는 글입니다.. ^^ 감사합니다.

김연배님의 댓글

김연배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제가 갖고 있는 렌즈들을
충분히 활용해 봐야겠습니다^^

김형주82님의 댓글

김형주82

좋은 글 감사합니다.

김연배님의 댓글

김연배

마지막글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임동준93님의 댓글

임동준93

렌즈구입에 항상 참고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남지우님의 댓글

남지우

두고두고 읽어볼 글입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