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라이카연감

바르낙 사용법과 원리 이해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강웅천
  • 작성일 : 11-04-24 23:03

본문

1. 필름 넣기

이글은 바르낙을 처음 사용하시는 분들을 위한 것이므로 이미 오랫동안 사용해오신 분들께는 식상할 수 있습니다.
바르낙을 처음 받아들고 보면 뒤판이 열리지 않는 관계로 어떻게 필름을 넣어야 하는지 막막해지지요.

우선 아름다움에 도취되어 한참을 만져본 후에야... '필름을 어떻게 넣지?' 할 때

필름을 넣는 방법은 크게 세가지입니다(글을 읽고 아래 참조된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더 쉬울겁니다)

1)필름을 잘라 넣는 법

밑판을 열고 보면 필름을 넣는 그림이 안내되어 있습니다.
필름의 위쪽을 10cm가량 전용 공구를 사용해서 잘라 두었다가 넣으면 내부에서 필름을 정리해주지 않아도
손쉽게 필름을 넣을 수 있습니다.

전용공구는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없으니 작은 칼이나, 가위를 준비하거나, 미리미리 필름을 잘라두었다가 사용하면 더 편리합니다.

2) T 셔터를 이용하는 방법

미리 잘라 두지 못했거나 가위나 칼 등 도구가 없을 때 혹은 제 경우처럼 습관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으로
바디의 저속셔터 기능인 T 셔터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T셔터는 셔터를 누르면 B셔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셔터를 오랫동안 열어 놓을 수 있으나, B셔터와 다른 점이라면
B셔터는 셔터를 누른 후 셔터에서 손을 떼면 셔터가 닫히지만, T셔터는 필름 와인딩 레버를 돌려줄 때까지는 셔터에서 손을 떼더라도 셔터막이 닫히지 않는 것으로, 필름을 넣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필름을 필름실과 스풀 사이를 적당한 길이로 벌린 후 약간 팽팽하게(부족하면 스풀을 끼울 때 필름이 빠져 나오거나, 너무 느슨하면 필름이 휘어져서 잘 끼워지지 않습니다) 잡아다닌 후,
조심스럽게 필름과 스풀을 수평이 잘 맞게 유지하면서 집어 넣다보면 아래 사진과 같이 바디 마운트 내부의 턱에
걸리기 마련입니다.

이때 뒤쪽에는 필름 압착 판이 스프링 방식으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걸려 있는 필름을 살짝 누르면서 올려주면
턱을 지나 필름이 삽입됩니다.

스풀과 필름을 끝까지 삽입한 후,
필름 와인딩 놉을 반바퀴 정도 돌려서 필름이 제대로 끼워졌는지 확인합니다(이때 T 셔터는 자동으로 해제됩니다)
확인은 필름 리와인딩 놉이 함께 맞물려 돌아가는지, 혹은 리와인딩 놉을 거꾸로 돌려봐서 팽팽해지면 필름이 제대로 끼워진 것입니다.

필름이 잘 끼워진 것을 확인 하면 밑판을 조립하고 나머지 와인딩을 하고 셔터를 누른 후 한번 더 와인딩하고 셔터를 누르면 필름 넣기를 마친 것입니다.

3)명함을 미리 끼워놓고 필름을 넣는 방법

추천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명함이 자칫 셔터막을 손상시킬 수 있어서 수리실에서도 해서는 안된다고 말리는 방법이지만, 숙달이 되면
위의 두 방법보다 빠른 시간에 손쉽게 필름 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명함(얇고 부드러운 재질)을 필름을 넣을 곳에 넣어 두고 필름 넣기를 하면 명함이 받쳐주어서 필름이 마운트 내부 윗턱에 걸리지 않고 쏙 들어갑니다.

위의 설명처럼 명함이 셔터막을 손상시키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넣고 빼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강웅천님의 댓글

강웅천

2.RF에 대한 이해 및 초점 조절에 대하여



강웅천님의 댓글

강웅천

3.바르낙의 사용법과 원리이해




이상진님의 댓글

이상진

아하....그렇근요.
바르낙을 사용한지 꽤 되었는데도 [ 필름 카운터 세팅시 다이얼을 반 시계방향으로] 만 돌아가는줄은 처음 알았네요...강선생님 감사합니다~~~!

강태준님의 댓글

강태준

감사합니다. 이런 좋은 글 남겨주셔서 ^^

김형일님의 댓글

김형일

요즘 바르낙에 빠져있지만 아직 겁나서 필름 장전을 못하고 있습니다.
좋은 자료감사합니다.

박준탁님의 댓글

박준탁

SLR 만 사용하다 이번에 바르낙IIIf 를 구했는데 필름 장착을 아직 못했습니다.
여기 사용기법을 보니 이제는 장착할수 있을것 같습니다, 좋은 자료 고맙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