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잦은질문모음
  • TOP50
  • 최신글 모음
  • 검색

Forum

HOME  >  Forum

Information

M8 질렀습니다. 고민이 많네요

페이지 정보

  • 작성자 : 이종협
  • 작성일 : 08-09-07 19:35

본문

먼저 넘 오랬만에 글을 쓰게 대네요. 앞으론 눈팅보단 댓글이라도 잘달겠습니닿ㅎㅎ
3일전에 드디어 M8을 영입하였습니다.
디지탈은 캐논 5D로 필림은 라이카로 라는 결론을 내린지 1년도 안되서 5D와 17-40-백마,50미리쩜사을 팔고
중고 엠8을 질렀습니다. 출사때마다 가방이 최소 3개 (200대포)백팩 포합해서 가지고 다닐려니 넘 힙들어.... 포기했습니다.
3일 사진을 엠8로 찍어보니 5디하고는 확실히 다른 시스템이라 넘힘들어 하고 있습니다. 물론 가방하나에 모든 렌즈강 바디가 들어가 무게는 넘 줄었숩니다.

고민은 이렇습니다전에 부터 가난한 라이카유저라 50mm 1.4 2nd( hood 는없는데 50이라는 숫자가 있는데 2nd,3rd지 헷갈립니다) 50mm summicron 현행이전, Jupiter 3(50mm 1.5),28mm Orion-15(russian), 35mm Jupiter-12,15mm Heliar, Red Elmar, Summarit 50mm non-coated, 90mm f4 1st를 사용해왔습니다.

사실 50mmSummilux,50mm C'ron, 15mm Heliar 만 쓸만하고 나머지는 그저 컬렉션입니다.
아무래도 35미리 나 21~28미리가 있어야 겠더군요.
지금 3일간 50룩스랑 15미리랑 가지고 뉴포트비치 디즈니 다운타운,엘에이 다운타운, 산타모니카를 오가며 밤낮 찍어본 결과 아직 UV/IR 필터도 없고 코딩두 되있지않아 그런지 화벨도 안맞고 색까도 이상하고... 영... 아니올시다네요.....

필터사고 코딩하면 나아 지나요?
그리고 렌즈는 비교적 저렴한 Zeiss 35 f2,Nocton 35 1.4 중 하나랑 21,25,28 Zeiss Biogon을 구입니하려합니다.
어떤게 좋을까요?
글을 쓰구 나니 영.... 먼말인지....두서없이 죄송합니다.

15mm Heliar 는 M3랑 시작해서 Epson RD-1랑 지금은 M6 넘 잘사용하고 있습니다 Zeiss 18mm 랑은 화질차이가 많이 있나요?

밑에 사진들은 오늘 촬영한것중 리사이즈 무보정입니다 허접한 사진 양해를........
추천 0

댓글목록

조 창연님의 댓글

조 창연

이 종협님

일단 축하 드립니다.

저 역시 5D와 L단렌드, 백마 등을 쓰다가 점프 했습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M8땜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이거 잘한건지 뭐...

이제 M8을 가진지 5개월이 되가는데 이제는 아주 만족 하고 있습니다.

일단 몇가지 확인 하실게 있는듯 합니다.

현제 펌웨어 버전 이 1.201입니다. 이 전 펌웨어는 화벨 문제가 많습니다.

IR/UV 블록을 끼지 않으시면 색깔이 좀 희안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쁘진 않을껍니다.
필터를 사시면 몇몇 색 (인공섬유)가 정상으로 돌아 옵니다. 코딩은 50미리의 경우 구지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올리신 사진을 보니 크게 나빠 보이진 않는데요, 색상이나 입체감이 뚜렸해 보인다는게 제 생각 입니다.

말씀하진 광각 렌즈중에 짜이스 25를 추천합니다.
잠시 21미리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 렌즈가 좋긴한데 뷰파인더 프레임이 24 미리 까지인 만큼 25미리가 M8에 이용하기가 제일 편하다 할 수 있지요...
특히 35 미리를 구입 하실꺼면 28미리는 필요 없으실 겁니다. 35 미리의 경우 보트랜더는 빠르지만 선예도가 떨어지고 짜이스는 f2이지만 크게 나물라게 없는 렌즈 입니다.

M8의 사진의 생상을 최대로 뽑아내려면 로우로 찍으시고 Phase One Capture One 4,1을 사용하십시오 (보톨 M8에 딸려 오는 프로그램인데 중고라면 잘 모르겠네요.)

하여간 M8이 점프하고 고민을 많이 주는 카메라인것은 확실합니다. 하지만 저에게는 이 카매라 만큼 정을 주는 카메라는 가진적이 없었는것 같습니다.

정성시님의 댓글

정성시

조선생님께서 잘 설명을 해 주셨네요.
저는 여력이 없어서 예전부터 가지고 있던 sc21mm와 엘마릿 28mm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둘 다 코딩은 하지 않고 화각을 예감하며 느낌을 위주로 찍고 있습니다.
빛이 비교적 여린 부분의 검정색은 보랏빛으로 나오는 현상을 저도 경험하였길래
uv/ir필터는 필수인 것으로 봅니다. 화벨맞추기는 좀 비싸지만 CBL렌즈로 커스텀 설정하여 쓰면 거의 정확하다고 하네요. 어떤 분들은 저렴한 그레이카드 또는 흰종이에 대고 대충 맞춰 쓰는 분도 계시고 다양한 것 같습니다.

남윤우님의 댓글

남윤우

윗분들께서 말씀해주셨지만 CBL은 필수라고 여겨집니다. 어떠한 환경에서도 Setting을 하게 되면 정확한 화벨을 보여줍니다.

이종협님의 댓글

이종협

조언 감사합니다...cbl을 구해야겠네요...

한지영님의 댓글

한지영

m8은 jpeg와 raw의 화질차가 생각보다 커서 raw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화벨문제도 raw에서는 큰 의미가 없구요.

이종협님의 댓글

이종협

감사합니다.
오늘 25mm biogon 이랑 uv/ir 샀습니다.35미리는 다음에....

서재근님의 댓글

서재근

cbl 써 보았습니다.
좋은 물건 임에는 틀림이 없겠지요.
RAW FILE 로 사진을 찍을때도 필요 한가라는 질문에는 다소 회의적 입니다.

JPG 로 찍거나 전혀 후보정을 하지 않을경우에는 유용 할 것 입니다.

정진화님의 댓글

정진화

M8이 펌웨어 업데이트로 오토화벨이 많이 좋아졌습니다만, 캐논이나 타 메이커에 비해 아직 개선해야될 점이 많습니다. 아마도 라이카에서는 오토화벨 보다는 유저들에게 전문가 수준의 화벨 셑팅능력을 요구(?)하는 것 같습니다.

UV/IR필터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인물사진에서 뜻하지 않은 '보라돌이'현상으로 난감한 상황에 자주 봉착합니다. 특히 검은색 직물은 어김없이 보라색으로 나오더군요.

화벨과 관련해서는....
M8의 'set'(ISO, WB...에 해당하는 메뉴들은 raw파일에 반영되고, 'menu'(contrast, saturation...)에 있는 항목들은 자체 이미지프로세스 프로그램에 반영된다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합니다.

색온도(켈빈)로 맞추는 분도 계시고, CBL과 같은 도구로 프리셋하시는 분도 계시고, 오토로 촬영해서 후보정으로 맞추는 분도 계신 것 같은데 각자의 취향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흰색을 정확한 흰색으로 표현하고 눈에 보이는대로의 결과물을 원할 땐 프리셋 도구(CBL 등)가 후보정의 압박을 받지 않은다는 점에서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진에 따라서 조금씩 화벨을 달리 적용한다던지 등등...후보정을 염두에 두고 촬영할 때는 raw로 촬영하고 후보정과정에서 적절한 색온도를 맞추는 것이 유용하다고 생각합니다.

한지영님 말씀대로 M8은 압축파일과 raw파일의 차이가 크기도 하고, 압축파일(jpg)을 후보정할 경우 화질저하가 너무 커서 가급적 raw파일로 촬영하기를 권장합니다.

결론적으로 RAW파일로 촬영할 때에도 잘 아시다시피 정확한 노출과 화벨을 맞출 때 좋은 사진의 기초가 된다는 것이고, 이를 위해서 어떤 도구를 사용할지는 본인의 취향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시면 될 듯 합니다.

이종협님의 댓글

이종협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한가지 더 여쭙자면 DNG 파일로만 찍나요 아님 jpg랑 같이 찍나요?
오디쓸땐 향상 같이 사용하였는데 jpeg화질이 떠어진다면 굳이 같이 찍을 필요가....느낌이 DNG만 사용해야 될것같네요.
하였튼 감사합니다..

한지영님의 댓글

한지영

제 경우엔 M8의 이미지 버퍼가 아주 여유있는편은 아니라는점과
SDHC를 지원하지 않는 M8의 특성상 대용량 메모리를 쓸 수 없기떄문에
DNG로만 저장합니다.

선일님의 댓글

선일

제가 알고 있기로는 화이트밸런스의 경우 Raw화일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단지 촬영시의 설정값으로 기억되어 자체 jpg 프로세싱에 영향을 줄 뿐입니다,

그리고 촬영된 Raw 파일의 화이트밸런스는
언제든지 Raw 현상 프로그램으로 원본 손상 없이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장선익님의 댓글

장선익

제 경우 m8사용할때 DNG+JPEG FINE으로 촬영합니다.

사진을 주로 흑백으로 찍을때도 있고, 컬러로 찍을때도 있지만

DNG를 보정 후 JPEG로 전환했을때보다 JPEG파일을 보정했을때 가끔은 더 좋은 사진을 건질때도 있어서 입니다.^^

메모리 여유가 된다면 DNG+JPEG가 어떠실련지요 ^^

단, 보정 후 파일관리하기 귀찮아집니다 ㅋㅋㅋ

황선준님의 댓글

황선준

제 생각의 결론은 M8 이넘 공부좀 해야 된다는 애증의 모델이요~~~

유성수님의 댓글

유성수

M8 좋지요.
5D버리고 M8로 오셨다구요.
M8 정말좋은 카메라인데 정말 만족스럽구요.
다만 접사나 망원렌즈(또는 줌 렌즈) 사용이 안되는 점이 하나
아쉽지요.

문용기님의 댓글

문용기

논외입니다만, 인물사진을 저렇게 좋은 표정을 어떻게 이끌어 내시는지 놀랍습니다.
전 도저히 모르는 사람은 못 찍겠던데요.
배우고 갑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

닫기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닫기
닫기
Forum
Gallery
Exhibition
Collection
회원목록
잦은질문모음
닫기

쪽지보내기